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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가 쉬우면 정말 큰일일까?
2017-07-12

 

평가가 쉬우면 정말 큰일일까?

 

 

새로운 대통령 선발 이후 교육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 지고 있다. 가장 중심에 서 있는 두 가지 정책은 바로 수능’, ‘특목고와 관련된 주제다. 수능부터 이야기하자면 절대평가에 대한 논의가 논란의 중심이다. 너무 많은 학생이 1등급을 받게 되어, 변별력이 사라진다는 이야기다. 두 번째 논란은 이명박 대통령이 실시한 자사고 확대 정책 이후 입시 학원처럼 변했다(모든 학교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는 자사고, 외고의 일반고 전환 문제다.

이 두 가지 문제의 핵심은 수요와 공급이 무너진 상황에서 판별의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수능이 어려울 때는 더 많이, 넓은 범위를 공부한 학생이 유리하다. 아무도 풀 수 없는 문제를 푼 결과 동점자가 없는 위치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당연히 학교에서 선발하기도 수월하다. 수능이 쉬울 경우 수많은 동점자가 나오게 되며, 변별력 있는 한 문제를 맞추느냐 못하느냐가 등급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당연히 대학은 수능만으로 선발하기 어렵고 다양한 부분을 살펴봐야만 이 학생이 우리 학교에 적합한지를 알 수 있다. 결국 대학이 피곤하게 되고, 이에 따라 여러 추가장치를 만들어야 좋은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 외고, 자사고 역시 좋은 학생을 선발해야만 시작부터 좋은 입학 실적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평가에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이익이다.


여기서 주목할 내용이 선발이다. 선발 평가는 특정 자격을 주워질 대상을 가려내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학습 평가란 학습자의 성취도를 측정하여, 개선하기 위한 것이고, 개인적으로는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찾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초고등학교에서의 내신은 학습 평가가 되어야 하지만 우리나라의 평가는 모두가 상위 학교로 입학하기 위한 근거자료가 된다. 사실 매 학기 마다 입학 시험을 보는 셈이다. 왜 그렇게 선발 평가에만 집착할까? 당연히 좋은 대학을 나오는 것이 삶에 유리하다는 것을 사회가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 평가의 원래 목적은 사라지고 변별만 남게 된다. 따라서 인재 선발 평가 방법은 줄 세우기에서 일정 조건으로 반드시 변화해야만 한다.

이는 사실 여러 가지 사회 문제와도 연결되어 있다. 가장 가까이는 학교의 평가 후 성취도가 떨어지는 학생에 대해서는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특히 수학의 경우 한 번 놓쳐버린 수학 개념은 몇 년 후에 더 심화된 모습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어느 순간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과목이 되고 만다. 수학 성취도가 낮은 학생은 도대체 누가 책임져야 하는가? 학교, 학부모, 학생 중 대부분의 귀책 사유는 학생에게 떨어진다. 학생이 공부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이제 학생은 수학을 못하기 때문에 좋은 대학에 갈 수 없는 낙인이 찍히게 된다. 혹은 학부모가 관심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학생이 공부를 못하게 됐다는 비극적인 결론을 만들기도 한다.

학생을 줄 세우는어려운 시험을 멈춰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변별력을 키우기 위한 문제 풀이가 살아가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여러 개념들이 조합되어 실수를 유도하는 함정이 만들어진 문제를 손으로 빠른 시간에 푸는 것이 학문을 탐구하거나, 세상을 살아가는데 크게 도움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학생들이 직접 풀고, 관심을 가지고, 관련 개념과 주제를 이야기 하는 것이 학생 인생에는 더 큰 도움이 된다.

알파고가 등장한 이후 각종 매체에서 연일 앞으로의 변화를 예고하고 또 예측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일상을 송두리째 바꿀 것이라고 말이다. 사회도 합리성이 중시되었던 모더니즘과 분권화, 개별화가 중시되던 포스트 모더니즘을 넘어 새로운 시대 담론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이 그대로라면 우리는 행복해 질 수 있을까?

 

중국 청나라 말, 서구 열강들이 중국을 호시탐탐 노릴 때 외국인들 눈에 정말 어이없는 풍경이 있었다. 군인들에게 소총이 일반화되는 상황에서도 청나라 무과에는 활쏘기가 정식 종목이기 때문에 장교가 되기 위해 청년들이 활 쏘기 연습을 하는 장면이었다.

 

1등을 가리기 위한 어렵고 힘든 평가, 과연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요소일까? 그리고 평가가 개념 이해 중심의 쉬운 문제라면 그게 그렇게 국가 경쟁력을 하락하는 큰 원인이 될까? 마지막으로 한번 더 스스로 묻고 싶은 질문은 그렇게 어려운 문제를 사육되듯이 풀었던 우리들은 지금 다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래서 세상이 좀 더 창의적으로 변했을까? 교육은 학생의 문제가 아니라 어른들의 생각의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