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입시전략연구소의 입시 전문가들이 전하는
고입, 대입 대비 전략부터 학부모 지도 Tip까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 아이 인기 많은 훈남, 훈녀 만들기?내면에서 발산하는 자신만의 아우라를 가져야
2018-06-22

 

우리 아이 인기 많은 훈남, 훈녀 만들기?

내면에서 발산하는 자신만의 아우라를 가져야

 

 

흔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유명한 사람을 ‘셀럽’이라고 부르는데요, 그들에겐 평범한 사람들과는 달리 눈에 띄는 점들이 있어요. 외모가 출중하다든가 연기나 노래, 춤, 예술적인 면 등에서 탁월함이 있죠. 물론 그런 부분이 부각되어 매스컴을 타고, 긍정적인 이미지까지 형성되어야 진짜 셀럽이 될 수 있는데 이 ‘긍정적 이미지’는 외모나 재능이 다가 아니에요.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아름다움, 품성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품성이 훌륭하다고 모두가 셀럽이 될 수도 없고 또 누구나 셀럽을 꿈꾸는 것도 아니에요. 아름다운 외모와 뛰어난 재능에도 불구하고 평범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인기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내재적 욕망까지 없는 것은 아니에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기가 속한 그룹, 그것이 학교일수도 사회일수도 있는데 그 안에서는 조금 더 관심 받고 인정받고 싶어하죠.

 

이런 마음은 부모가 자녀를 바라볼 때도 투영 되요. 굳이 셀럽이 되길 바라진 않지만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고 선생님의 예쁨을 받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것이 부모의 공통된 마음이죠. 그런데 과연 인기가 많다는 것은 좋은 걸까요? 인기가 많은 아이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 걸까요?

 

또래간에 인기 있는 유아의 성장을 조사한 Shaffer(2005)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기 있는 아이들이 안정된 애착관계를 기반으로 사회적 지도자가 된 경우가 많았다고 해요. 이와 유사한 연구를 한 Pundney(2007) 또한 또래관계가 긍정적인 유아가 학교에서도 적응을 잘하며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에 적응을 잘 한다고 이야기 했죠. 반대로 그렇지 않은 경우는 어땠을까요? 이를 연구한 Parker와 Asher(1993)는 또래로부터 거부 되는 유아들은 이후 청소년 비행과 같은 문제행동을 일으키기 쉬우며, 성인기에 이르러 반사회적 행동, 알코올 중독 등을 겪을 확률이 높다고 보았습니다. 관련 연구결과들을 미루어 보면 인기 있는 아이가 사회적으로 더 인정받고 긍정적 영향력을 펼치는 경우가 많은 것이 보편적인 것 같죠?

 

글쓴이 또한 아들이 주변으로부터 사랑 받는 훈남으로 자라길 희망합니다. 물론 훈남, 훈녀의 의미에는 호감형 외모가 포함되어 있어요. 실제로도 용모가 매력적인 유아가 인기가 있는 것이 사실이에요. 고희진(2004)의 연구에 따르면 매력적인 유아에겐 교사나 또래가 긍정적으로 대하기 때문에 유아의 자신감도 신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자존심을 상실할 수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외모가 다는 아니죠. 인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더 다양합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눈에 띄는 점 중 하나는 지능이에요. 학교 성적이 좋고 학습 역량이 뛰어난 유아에게 호감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우리가 어릴 땐 이런친구들이 대부분 반장, 부반장이었잖아요? 지금 졸업 앨범을 한 번 봐보세요.분명 대개는 평범할 거에요. 그런데 인기가 많았다는 건 이런 지능적인 부분에서 우리가 매력을 느꼈다는 것이죠.

 

행동특성도 매우 중요해요. 아무리 예쁘고 잘생겨도 성격이 까다롭고 자기중심적이라면 인기를 얻긴 힘들죠. 인기 아동의 공통된 행동 특성으로는 협동적이며 배려심이 깊고 유머러스하고 친절하다는 점이에요. 물론 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선을 긋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변순미(1994)는 남자 아이는 리더십(지배성)이 높을 수록 인기가 있으나 지나치면 배척되기 쉽고 여아는 리더십(지배성)이 강할수록 배척되고 신중하고 사려심이 깊을수록 인기가 있다고 제시했죠. 하지만 리더십과 배려심은 인기 있는 아동이 지녀야 할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 없어요. 상황에 따라 강약을 조절 하는 것이 중요할 뿐 어느 한 요소를 택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이 외에도 인기 아동들이 선생님의 말씀을 비교적 잘 듣고 노래나 춤, 운동, 악기 등의 분야에서 능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고 어떤 것이든 쉽고 빨리 습득하고 교사와의 소통이 자유롭다고 보는 연구 결과가 많았습니다.

 

지금까지 아이를 인기 많은 훈남, 훈녀로 키우고자 희망하는 한 명의 엄마로서 인기 있는 아이의 특성을 살펴보았습니다. 외모, 지능, 재능, 행동특성 정말 다양하죠? 모든 면에서 팔방미인이 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외모야 매력적이면 더욱 좋겠지만 인력으로 개선되는 건 한계가 있죠. 하지만 사려심, 협동심, 리더십과 같은 행동 특성은 어떤가요? 후천적 학습과 노력으로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요즘엔 아이를 많이 키우지 않아 ‘오냐 오냐’가 참 많아요. (글쓴이 또한 아들 하나를 키우지만) 하지만 그것이 우리 아이의 올바른 품성 형성엔 별 도움이 못 됩니다. 그릇된 상황과 행동에 대해서도 ‘어쩌다 그런 건데’, ‘애가 그럴 수도 있지’라고 무조건적 사랑을 주는 것은 삼가야 해요. 아이가 나쁜 행동을 했을 땐, 상대편의 입장에 서서 생각 하도록 이끌어 주고, 잘못된 행동을 지적할 때도 아이를 탓하지 말고 그 행동으로 인해 부모나 친구가 느꼈을 감정을 이야기 해주세요.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을 조금씩 알아갈 수 있을 겁니다.

 

의사결정력도 참 중요해요. 아이가 주관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작은 것부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엄마가 무엇이든 결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직접 생각하고 고르고 선택에 책임이 있음을 일상생활에서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끝으로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도록 도와주세요. 미술, 운동, 음악, 수학 등 어떤 것이든 상관없어요. 발견하는 데는 다양한 경험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엄마, 아빠가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함께하도록 부지런해 져야 합니다. 자신의 진로를 일찍 찾을수록 아이의 내면은 성숙해질 수밖에 없어요. 오랜 시간 그것을 위해 노력하고 자신을 갈고 닦게 되기 때문이죠. 그러면서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자신만의 아우라를 만들어 가게 됩니다. 인기는 이런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보석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답니다.

 

 

 

참고문헌

송윤희(2002) 긍정적 성향, 또래와의 문제상황에서 친사회적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