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입시전략연구소의 입시 전문가들이 전하는
고입, 대입 대비 전략부터 학부모 지도 Tip까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꿈과 끼를 찾는 자유학기제의 본질에 집중하자
2016-10-17

 

 

꿈과 끼를 찾는 자유학기제의 본질에 집중하자

 

 

 

자유학기제란 무엇인가?

자유학기제. 많이 들어보셨죠? 하지만 초등학생들에겐 다소 생소할 수 있으니 먼저 자유학기제가 무엇인지부터 살펴보죠.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에요.

 

 

자유학기제에 주목해야 하는가?

우리나라는 금년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가 본격 시행되었어요. 때문에 아직 학생도 학부모님에게도 익숙하지 않은 제도이죠. 하지만 토론과 실습 등으로 수업이 이뤄지고 다양한 체험활동과 진로탐색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과 비중은 점점 커질 것 같아요.

우리는 지식과 기술이 쉼 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고 이런 사회는 창의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원하잖아요. 그리고 그런 인재는 주입식 교육으로 절대 완성되지 않기 때문에 결국 자유학기제에서 개선되는 수업 방법이 언젠가는 일상 수업에서 이뤄지게 될 것입니다. 또 뚜렷한 목표 설정과 이를 이루기 위한 노력은 개인의 삶에도 중요한 과정인 동시에 입시에서 는 학생마다 차별화되는 평가 요소가 되고 있어요. 지금은 자유학기제란 이름으로 시작되지만,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교육방향 자체가 곧 자유학기제라 할 수 있는 것이죠.

 

 

자유학기제의 오전과 오후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실제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봅시다.

이 기간은 보통 교과수업과 자유학기 활동으로 운영됩니다. 오전에는 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기술가정, 체육, 도덕 등 교과수업이 이루어지고 이 수업은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 학습 , 포트폴리오 제작 등의 과정이 적용됩니다. 자랑하는 공간은 아니지만 와이즈만식 수업 과정이 진행되는 것이죠. 반면 오후에는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 활동 등이 주로 이루어져요.

 

이제 자유학기제란 무엇인지, 좀 감이 오시죠? 아직 시행 초기인 만큼 자유학기제의 효과성을 검증할 순 없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범 운영한 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추적 연구한 논문 자료가 있어서 살짝 공유해 드려요.

 

 

꾸준한 진로탐색 활동이 필요해

2015년 자유학기제를 시범 적용한 서울 및 경기도 소재의 중학교(4개교)와 실시하지 않은 유사한 조건의 학교(4개교)의 총 535명의 학생을 비교하여 자유학기제와 학생의 직업성숙도를 연구한 어윤경의 논문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자유학기제 실시 전과 후의 진로 성숙도가 향상되진 못했으나, 세부 하위 요인별로 보면 진로방향 및 직업 결정을 위한 사전준비를 나타내는 진로 계획성 수준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어요. 하지만 일에 대한 태도, 자신에 대한 지식, 독립심, 진로행동 요소에는 큰 영향을 못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죠. 결과에 실망하셨나요?

그러실 필요는 없어요. 짧은 시간 동안 자유학기제를 시범 운영한 것이기 때문에 큰 변화를 기대하는 것이 무리에요. 오히려 단편적인 프로그램들만으로도 진로 계획성이 향상된 것이 의외였죠. 반면 일에 대한 태도, 독립심, 진로행동과 같은 영역은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꾸준한 탐색과 활동이 필요해요. 그래서 오히려 자유학기제의 전면 시행이 꼭 필요한 것임을 나타내 준 연구결과라 생각합니다.

 

 

꿈과 진로탐색의 결정적 시기, 14세-17세

직업발달을 연구한 Super(1990)에 따르면, 우리 나라의 중학생에 해당하는 14-17세 시기는 선호직업에 대해 계획하고 실행을 고민하는 단계라 하며 Gizberg(1951)에 따르면 초등 고학년은 환상기의 마지막 단계(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생각)이고 중학생 시기가 본격적으로 탐색기가 시작되는 시점으로 진로 세계에 대한 탐색과 진로체험이 무척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10대 시기가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데 굉장히 중요한 시기란 의미입니다. 뿐만 아니라 진로 성숙도가 높은 학생은 학업에 대한 흥미와 학습에 대한 동기도 높습니다. 여러 논문을 통해 증명된 내용이죠. 때문에 진로방향이 잡힌 학생이 학업을 하면 그렇지 못한 학생보다 성취와 자기효능감이 월등할 수 밖에 없고 시간을 낭비할 일도 없습니다. 만약 대학생이 되고 나서야 이런 고민을 한다면 학업 시기와 어긋나 버리기 때문에 큰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10대 시기에 진로를 탐색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자유학기제는 이제 시작입니다. 벌써부터 ‘어떻게 대비하지?’라며 고민하시는 어머님들도 많으신데요. 이는 다 입시의 연속선상에서 보시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런 시선이 틀린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본질을 외면한 채 부수적인 요소에만 끌려 다니진 않으셨으면 합니다.

우선 자녀가 다양한 직업세계와 체험활동을 경험하고 자신의 끼를 찾는데 감각을 곤두세울 수 있도록 응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꿈과 끼를 찾는 자유학기제의 본질에 충실하면 평가에서도 분명히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