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입시전략연구소의 입시 전문가들이 전하는
고입, 대입 대비 전략부터 학부모 지도 Tip까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2019학년도 과고 전형분석 및 대비 전략
2018-06-15

 

 

 

 

2019학년도 과고 전형분석 및 대비 전략

 

 

2019학년도 전국 20개교의 과고 입학요강이 모두 발표됨에 따라 8월 13일(월) 경기북과고를 필두로하여 입시에 본격 돌입한다. 그럼 19학년도 과고 대비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선발인원 전년도와 동일한 1,638명 선발

19학년도 선발인원은 전국 20개교에서 전년과 동일한 1,638명을 선발한다. 이중 일반전형(80%) 1,309명, 사회통합전형(20%) 329명으로 나눠 선발하며, 지역별로는 서울권(세종, 한성과고) 300명, 경기권(경기북과고) 100명, 인천권(인천, 진산과고) 160명, 부산권(부산, 부산일과고) 200명, 대구권(대구일과고) 80명, 대전권(대전동신과고) 80명, 울산권(울산과고) 72명, 강원권(강원과고) 60명, 경남권(경남, 창원과고) 180명, 경북권(경북, 경산과고) 100명, 전남권(전남과고) 80명, 전북권(전북과고) 60명, 충남권(충남과고) 72명, 충북권(충북과고) 54명, 제주권(제주과고) 40명을 선발한다.

 

 

전년과 동일한 2단계 전형으로 최종합격자 선발

전형 방법또한 전년과 동일한 2단계 전형으로 이뤄진다. 1단계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학교생활기록부(고입용), 자기소개서, 추천서)을 토대로 방문면담(소집면담)을 실시한 후 최종합격자의 1.5배수~2배수을 선발한다. 방문면담(소집면담)이란 학생들의 제출한 서류의 진정성 및 자기주도 학습역량, 탐구역량, 인성영역, 허위사실이 없는지 등을 평가하는 기간으로 약 2개월이 소요된다. 이후 1 대 3형식으로 소집면접이 이뤄지는데 이 또한 서류의 진정성, 자기주도 학습역량, 학습역량, 탐구역량, 인성영역으로 나눠 면접이 진행되는데 2차 소집면접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꼼꼼한 질문이 이뤄지므로 면접에 응시하는 지원자들은 본인이 제출한 서류를 다시한번 꼼꼼히 살펴보고, 질문이 나올 문항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2019학년도 과고 경쟁률 상승 전망

지난 2개년동안 학력인구 감소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했던 경쟁률이 19학년도에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형사립고 폐지, 후기고 선발시기로 밀리면서 학생, 학부모의 불안 심리로 작용되고, 자율형사립고를 희망하는 학생들 중 70%~80%가 자연계열임을 가만할 때, 전기고인 과고에 지원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이다. 2018학년도 평균 경쟁률은 3.01 대 1이였다.

 

 

1단계 수학, 과학 서류 평가 변별력 약할 듯

과고 1단계 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토대로 학생을 선발한다. 반영되는 교과 성적은 수학, 과학 성적만 반영되며, 반영학기는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를 제외한 3학기 또는 4학기를 반영한다. 하지만 과고 지원자들는 교과점수가 반영되는 학기 수학, 과학 성취도는 A를 보유하기 때문에 교과 성적으로 변별력을 찾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는 2개월동안 진행되는 방문면담(소집면담)시 타 지원자들과의 차별점을 입사관들에게 정확하고,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방문(출석)면담. 서류의 진정성 확인으로 합‧불이 결정된다.

원서 접수 이후 입학사정관들은 지원자의 학교를 방문(출석) 면담으로 서류의 진정성을 확인한다. 서류에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제출하는데, 학생부와 추천서는 선생님이 기재하는 반면,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직접 기재하는 만큼 자기소개서 기재 내용에서 많은 질문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통상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질문으로 주어질 만한 내용을 100문항 정도를 준비하며, 5문항 정도가 면담과 면접에서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자기소개서는 첫째, 지원동기와 자기주도학습. 둘째, 수학‧과학 전문성. 섯째, 인성으로 크게 세 항목으로 구분된다. 자기소개서 작성시에는 자신의 특징을 한 단어로 보여 줄 수 있는 키워드를 정해 일관되게 서술하는 것이 좋으며, 수학‧과학 전문성에 있어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을 선별하여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하여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다. 이뿐만 아니라 모든 항목에 있어, 동기, 구체적인 사례, 실천방법, 배우고, 느낀점이 함께 기재되어야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최종 합격, 수학‧과학 통합 지식, 인성, 표현력까지 확인

소집면접은 중학교 교과과정 내의 수학, 과학 창의성을 평가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는데 단순 수학‧과학의 암기식 문항이 아닌, 과목을 넘나드는 통합적 지식과 사고력을 드러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면접 전 중학교 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꼼꼼히 검토, 차분히 정리하고, 이를 실생활과 연계된 수학, 과학 활동을 다시한번 정리한다. 특히 자기소개서에 기재한 연구활동과 탐구보고서 실험과정은 원리와 개념부터 꼼꼼히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뿐만 아니라 인성, 소통 능력, 논리력 등 다각적으로 평가 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면접에 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