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입시전략연구소의 입시 전문가들이 전하는
고입, 대입 대비 전략부터 학부모 지도 Tip까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2018학년도 자율형사립고 대비 전략
2017-08-31

 

 

 

 

2018학년도 자율형사립고 대비 전략

 

철저한 내신 관리 기본

225명을 전년과 동일한 규모로 선자율형사립고는 1,2단계로 구분하여 학생을 최종 선발한다. 1단계는 철저하게 내신 성적만으로 모집 정원의 1.5배수~2배수 내외로 선발하기 때문에 자율형사립고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내신 관리는 가장 기본이며, 필수 사항이다. 와이즈만의 유근상 책임연구원은 “희망하는 고교의 ‘교과 반영 가중치’, ‘학기별 가중치’가 모두 상의함으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학교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수학 내신, 3학년 1학기 성적 1단계 합‧불 당락

10개교의 ‘학기별 가중치’, ‘과목별 가중치’가 모두 상의하나, 공통점이 있다. 바로 과목별 가중치에서는 ‘수학’이 가장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학기별 가중치에서는 ‘3학년 1학기’가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반영되는 과목, 학기 모두 중요 하지만, 지원자의 성적이 비슷한 상황에서 1단계에서 변별력은 ‘3학년 1학기, 수학’에서 판가름 될 것을 판단되기 때문이다.

 

1단계 상위 합격자, 2단계 면접 후 불합격 될 수도 있어

10개교는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단계 전형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자기주도학습전형 도입시에는 10개교 모두 1단계(내신 성적)의 점수가 합‧불을 결정하는데 절대적인 점수로 작용했다. 하지만 내신이 ‘성취도평가’로 전환됨에 따라 그 양상이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 가장 발 빠르게 2단계의 가중치를 높인 외대부고이다. 와이즈만 유근상 책임연구원은 ‘성취도 평가 전환이후 내신 성적의 변별력이 떨어짐에 따라, 외대부고는 ’면접‧서류‘를 통해 지원자들의 변별력을 판가름 하고 있다’고 조언한다. 외대부고 이후에는 하나고가 2단계의 가중치를 높였으며, 민사고와 광양제철고는 1단계와 2단계의 가중치를 각각 50%을 조정했다. 앞으로 이외 학교들도 2단계의 가중치를 1단계보다 높게 가져갈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지원자들은 ‘면접과 서류’에 많은 신경을 써야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질문 항목 정확히 파악하고, 계획 세워 작성하는 연습해야

올해 자기소개서의 질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꿈과 끼’영역과 ‘인성’영역으로 구분된다. 다시 말해 ‘지원동기 및 자기주도학습’, ‘인성’으로 구분하여 1,500자(학교마다 상의함) 내에서 기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끼’는 재학 기간 중 교과 능력에 있어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이 얼마나 높은 성취도를 보였는지, ‘꿈’은 비교과 활동에 있어 본인의 진로와 연계하여 의미를 두고 노력한 활동을, ‘인성’은 교내 활동 중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등을 실천하고 느낀점을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서술해야 한다. 자신의 개성과 장점 및 단점을 극복한 노력이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하는 만큼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작성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지원동기, 인성, 진로 사례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일목요연하게 작성해야

와이즈만 입시전략연구소의 유근상 책임 연구원은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본인의 특징을 한 단어로 보여줄 수 있는 키워드를 정해 이를 중심으로 일관되게 서술하는 것이 좋다”고 대비법을 설명했다. 또한 “진로 희망과 관련된 심화학습 또는 탐구활동과 관련된 문항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야 지원자의 재능과 우수성을 입증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단, 지난해와 동일하게 자기소개서에 영어 등 각종 인증시험 점수, 교내외 각종 대회 입상실적, 각종 자격증 취득 사항 기재 시 0점 처리되며, 우회적∙간접적인 진술 또한 0점 처리된다. 뿐만 아니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암시 내용 등 기재 시 항목 배점의 10% 이상 감정 처리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만일 대회 실적이 있다면 대회에 대해서는 기술하지 말고, 준비 과정을 통해 학습한 내용과 향후 학습계획을 제시해야 한다. 교육 과정에서 수행했던 심화활동, 연구활동, 실험과정을 통해 배운 점, 느낀 점, 진로와의 연계성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개별 문항, 예상 질문으로 철저한 대비

공통 문항, 사회 이슈 사항 체크 필요

자율형 사립고 면접은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한 개별 문항과 교과 사고력∙창의적 사고력을 물어보는 공통 문항으로 이뤄진다. 개별 문항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예상 문항을 뽑아 부모님 또는 친구들과 함께 연습하여 대비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공통 문항은 예상치 못한 질문이 주어질 경우 당황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과년도 기출 문항을 통해 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더불어 자율형사립고의 공통 문항은 매년 변화하기 때문에 문항의 패턴을 이해하고 신문, 뉴스 등의 미디어를 통해 사회 이슈 사항을 꼼꼼히 체크해 준비해야 한다. 특히, 중학교 교과 과정에서 융합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도 발생함으로 면접 전에 중학교 과정의 이론을 검토하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인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논리력 등 다각적인 평가가 가능한 면접을 진행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하는 학교가 어떤 방식의 면접을 진행하는지 철저하게 알아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