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입시전략연구소의 입시 전문가들이 전하는
고입, 대입 대비 전략부터 학부모 지도 Tip까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2016학년도 일반고 서울대 수시 합격자 분석
2016-05-27

 

 

2016학년도 일반고 서울대 수시 합격자 분석

 

서울대는 ‘아로니(snuarori.snu.ac.kr)’ 웹진을 통해 2016학년도 일반고 계열별 수시 합격생 자료를 공개하였다. 계열별로는 ‘인문계열’,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으로 구분되었으며, 항목별로는 ‘교과성취도’, ‘학교소개 요약’, ‘교내수상’, ‘학업노력 및 학습경험’, ‘의미있는 활동’, ‘도서목록’, ‘학생생활 사례’ 7개 항목으로 구분되었다.

 

7개 항목은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시 제출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참고 자료임이 분명하다.

 

3개 계열 교과 평균 등급

국어(1.58), 영어(1.58), 수학(1.22), 사회(1.51), 과학(1.26), 생활 및 교양(1.47)

계열별 주요 과목의 교과성취도 평균을 살펴보면 인문계열 국어(1.16), 영어(1.18), 수학(1.12), 사회(1.22), 과학(1.13), 생활 및 교양(1.00)이였으며, 자연과학 국어(1.31), 영어(1.41), 수학(1.24), 사회(1.00), 과학(1.28), 생활 및 교양(1.34), 공과대학 국어(2.27), 영어(2.15), 수학(1.29), 사회(2.32), 과학(1.36), 생활 및 교양(2.08) 등급으로 나타났다.

 

자연계열의 중요 과목인 수학, 과학의 평균 등급이 인문계열보다 낮은 이유는 교내 시험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이며, 2016학년도 수능 결과도 이과생은 2등급 비율이 6%인 반면, 문과생의 2등급 비율은 6.7%로 높게 나타났다.

 

공과대학 국어, 영어, 수학 4등급도 합격

계열별, 과목별 최하등급으로는 인문계열 국어(1.57), 영어(2.00), 수학(1.50), 사회(1.60), 과학(2.00), 생활 및 교양(2.29), 자연계열 국어(2.00), 영어(2.50), 수학(2.00), 사회(1.00), 과학(1.75), 생활 및 교양(1.90)인 반면 공과대학은 국어(4.50), 영어(4.00), 수학(2.00), 사회(4.00), 과학(2.00), 생활과 교양(3.17) 등급을 받은 학생도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 학생에 비해 내신이 매우 불리함에도 합격한 원인으로는 첫째 꾸준한 진로탐색을 통한 자아실현의 노력 과정이 자기소개서를 통하여 잘 어필되었으며, 둘째 주 2단위 기준으로 정규 시간에 운영되는 학생주도적 탐구 실험 수행을 통한 결과물, 보고서, 지필평가를 통한 성실한 생활, 셋째는 학습의지와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진로 맞춤형 학습 동아리의 적극적인 활동, 마지막으로 본인의 진로에 맞춰 교내에서 진행되는 경시대회 참여와 수상 실적이 불리한 내신을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교내 수상 3년간 5.4회 수상

학생당 3년간 교내 수상 실적은 계열 구분 없이 평균 5.4회 수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별도는 1학년 2.1회, 2학년 2.25회, 3학년 2회였으며, 수상 내역으로는 인문계열 수학 경시, 영어토론, 백일장 순으로 나타났다. 자연계열은 과학 경시, 수학 경시, 수학·과학 경시, 공과대학은 과학 논술 경시, 수학 논술 경시, 학술동아리 발표 순이었다. 입상의 종류로는 최소한 동상(3위) 이상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자들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주요 잣대인 수상 실적은 현 입시 체계에서는 교외 실적을 제외한 교내 실적만 표기 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진로와 연계된 대회에는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며, 입상을 하지 못하였다하더라고 노력의 과정을 자기소개서에 잘 어필한다면 입상 못지 않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학교내 학습활동과 연계한 독서활동 필요

합격생들의 독서 활동으로 표기한 내역을 보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필독서는 찾아볼 수 없으며, 철저하게 본인들의 진로·진학에 맞춰 심도 깊은 책들이 주를 이룬다. 독서 활동의 특징으로는 첫째 학교내 학습활동과 독서활동이 연결된 독서, 둘째 책에서 생긴 궁금증을 또 다른 책으로 풀어낸 독서, 셋째 두 번째와 비슷한 경우로 교과서 안에서 해결하지 못한 궁금증을 독서활동을 통해 풀어낸 지식의 확장의 대표적인 독서 활동 내역으로 나타났다.

 

∗아로니 웹진의 표본 학생수를 근거로 하였으며, 과목별 평균은 단순 합산의 평균임.

 

 

 

[2016학년도 수시 합격자 내신 등급 및 수상 실적]

 

계열

구분

학년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생활

및 교양

교내 수상

(학년)

A학생

1학년

1.00

1.00

1.00

1.50

1.00

1.00

영어경시(2)

국어의날(2)

수학경시(3)

개인탐구(3)

A학생

2학년

1.50

1.00

1.50

1.28

1.00

1.00

A학생

3학년

1.00

2.00

1.00

1.60

2.00

-

A학생

전체

1.20

1.21

1.18

1.40

1.11

1.00

B학생

1학년

1.00

1.00

1.00

1.00

1.50

1.00

백일장(1,2)

영어토론(1,3)

수학경시(1,3)

수학창의력(3)

B학생

2학년

1.00

1.00

1.00

1.25

1.00

1.00

B학생

3학년

1.00

1.00

1.00

1.00

1.00

1.00

B학생

전체

1.00

1.00

1.00

1.10

1.28

1.00

C학생

1학년

1.50

1.00

1.50

1.25

1.00

-

토론(1)

교내글짓기)

수학경시(2)

영어경시(2)

동아리연구(2)

C학생

2학년

1.00

1.50

1.00

1.16

1.00

2.29

C학생

3학년

1.57

1.42

1.00

1.00

1.00

1.00

C학생

전체

1.29

1.32

1.18

1.15

1.00

-

D학생

1학년

1.50

1.00

1.00

1.00

1.21

1.00

과학경시(2)

과학실험(2)

과학논술(3)

D학생

2학년

1.50

1.50

1.50

1.00

1.75

1.90

D학생

3학년

2.00

1.00

2.00

1.00

1.66

-

D학생

전체

1.59

1.23

1.46

1.00

1.48

1.64

E학생

1학년

1.50

1.00

1.00

1.00

1.00

1.00

과학탐구(1,2)

환경글짓기(1)

과학경시(2)

수학경시(1,2)

E학생

2학년

1.00

1.00

1.00

1.00

1.33

1.50

E학생

3학년

1.00

1.00

1.00

1.00

1.50

1.00

E학생

전체

1.18

1.00

1.00

1.00

1.28

1.38

F학생

1학년

1.50

2.50

1.50

1.00

1.00

1.00

토론(1)

과학논술(2)

수·과학경시(2)

수리논술(3)

과학올림(3)

F학생

2학년

1.00

1.50

1.00

1.00

1.25

1.00

F학생

3학년

1.00

2.00

1.37

1.00

1.00

-

F학생

전체

1.16

2.00

1.25

1.00

1.08

1.00

G학생

1학년

1.00

1.50

1.00

1.25

1.00

1.00

영어경시(2)

국어의날(2)

수학경시(3)

개인탐구(3)

G학생

2학년

1.50

1.00

1.62

-

1.00

1.00

G학생

3학년

1.00

1.00

1.00

2.00

1.28

1.00

G학생

전체

1.21

1.16

1.33

1.35

1.07

1.00

H학생

1학년

1.50

1.00

1.00

2.00

1.50

3.00

백일장(1,2)

영어토론(1,3)

수학토론(1,3)

H학생

2학년

1.50

2.00

1.00

-

1.00

2.00

H학생

3학년

2.00

2.00

1.00

2.00

1.00

1.00

H학생

전체

1.61

1.66

1.00

2.00

1.13

2.08

I학생

1학년

4.00

3.50

1.50

4.00

2.00

-

토론(1)

글짓기(1)

수학경시(2)

영어경시(2)

동아리연구(2)

I학생

2학년

4.50

3.50

1.50

-

1.75

3.17

I학생

3학년

3.00

4.00

2.00

2.00

2.00

-

I학생

전체

4.00

3.62

1.55

3.60

1.87

3.17

 

 

 

 

[2016학년도 독서 목록]

 

계열

구분

도서목록1

인문계열

A학생

소수의견(손아람)

필로미나의 기적(마틴 식스미스)

영혼의 편지(빈센트 반 고흐)

인문계열

B학생

불안(알랭 드 보통)

하이브리드 시대의 문학(김성곤)

리스본행 야간열차(파스칼 메르시어)

인문계열

C학생

페미니즘 정전 읽기(송명희)

여장남자 시코쿠(황병승)

문학은 자유다(수전 손택)

자연과학

A학생

세상을 바꾼 창조자들(이종호, 박홍규)

일기 예보를 믿을 수 있을까?(로베르 사두르니)

아름다운 마무리(법정)

자연과학

B학생

엔트로피(제레미 리프킨)

가라앉은 자와 구조된 자(프리모 레비)

기후변화의 정치학(엔서니 기든스)

자연과학

C학생

지구온난화에 속지마라(프레드 싱거, 데니스 에이버리)

혼자 있는 시간의 힘(사이토 다카시)

한반도 자연사 기행(조홍섭)

공과대학

A학생

반드시 알아야 할 50 위대한 수학(토니 크릴리)

물리학 클래식(이종필)

프레임(최인철)

공과대학

B학생

한 권의 물리학(크리퍼스 A. 픽오버)

공중그네(오쿠다 히데오)

습관이 힘(찰스 두히그)

공과대학

C학생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정약용)

공학이란 무엇인가(성풍현 외 카이스트 교수 18명)

반도체 제대로 배우기(강구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