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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를 높이는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법
2016-07-05

 

 

점수를 높이는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법

 

 

 

최상위권 대학 ‘학생부 종합 전형’ 비율 36%로 가장 높아

2017학년도 대입 전형은 수시, 정시로 구분되며, 수시는 ‘학생부 교과 위주 전형’, ‘학생부 종합 위주 전형’, ‘논술 위주 전형’, ‘실기 위주 전형’으로 나눠지며, 정시는 ‘수능 위주 전형’과, ‘실기 위주 전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시 선발 비율은 2015학년도에는 64.0%, 2016학년도 66.7%, 2017학년도에는 69.9%로까지 증가되었으며, 앞으로 더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전국 198개교의 선발 전형 비율을 분석 결과 ‘교과 전형’이 41.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수능’ 27%, ‘학생부 종합 전형’ 22%, ‘특기자∙논술 전형’이 각각 5%였으나, 전국 최상위 11개교의 전형 비율 분석 결과 ‘학생부 종합 전형’이 3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수능’ 29%, ‘논술 전형’ 18%, ‘특기자 전형’ 10%, ‘교과 전형’ 7%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최상위권 대학 입학을 위해서는 ‘학생부 종합 전형’ 준비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부 종합 전형’과 ‘자기주도 학습 전형’ 같은 맥락

대입의 ‘학생부 종합 전형’과 고입(영재학교 및 특목∙자사고 등)의 ‘자기주도 학습 전형’은 1단계 학생이 제출한 ‘서류’(교과∙비교과∙자기소개서 등)심사 절차를 통해 1차 합격생 발표 후, 2단계 ‘면접 심사’를 통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는 방식으로 동일하다.

이처럼 최상위권 고교나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입시 준비생들이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또 다른 하나의 과제이다. 이에 유근상 입시전망대에서는 입시 준비생들에게 꼭 필요한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진로희망 상황’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자

학교생활기록부 중학교 구성항목으로는 ①인적 사항 ②학적 사항 ③출결 사항 ④수상 경력 ⑤진로희망 사항 ⑥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⑦교과학습 발달 상황 ⑧독서활동 상황 ⑨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으로 총 9가지로 구성되며, 고등학교는 자격증 사항이 추가 된다.

 

9가지의 각 항목이 모두 중요한 요소이지만 어떠한 항목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려야 하는지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 결론부터 말하면 모든 교내 활동은 본인의 ‘진로희망 상황’을 중심으로 활동해야 한다. 단적인 예로 모든 자기소개서는 ‘본인의 꿈과 끼’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오? 라는 문항이 있다. 여기에서 ‘꿈’은 당신이 희망하는 진로를 위해서 어떠한 ‘비교과 활동’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이며, ‘끼’는 당신이 희망하는 진로를 위해서 어떠한 ‘교과 활동’에서 성취도를 보여주었는지를 물어보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구체적인 목표가 없는 ‘교과∙비교과 활동’은 입학사정관이 보았을 때 큰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상 경력,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록하자.

수상 경력은 고입에서 영재학교를 제외한 특목∙자사고 서류 제출 시 학교생활기록부에서는 생략되는 항목이다. 이에 가산점이 없으니 수상 경력에 있어서 소홀해 질수도 있지만 수상 경력에서 들어난 우수한 역량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진로희망 사항’에 언급이 가능하므로, 자신의 진로와 연관된 경시대회에 집중하고, 수상 경력과 다른 활동의 연관성을 찾아야 한다. 무엇보다 수상 자체에 목표 보다는 과정에서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진로희망 사항, 자기소개서 배재 사항을 자유롭게 기재 활용

진로희망 사항에 있어서는 진로의 성숙도와 구체성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1학년 과학자(포괄적), 2학년 우주생물학자(구체적인 직업), 3학년 항공 전문 연구원(세부 전공)식으로 기재하는 것이다. 또 하나의 중요 포인트는 자기소개서의 기재할 수 없는 내용을 희망 사유에는 특별한 제재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다.

 

창의적 체험활동 사항, 본인의 진로희망과 연계된 활동에 집중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구분된다.

자율 활동은 학급회, 학생회, 토론회 등이 속하며, 동아리 활동은 외국어회화, 과학탐구, 사회조사 등, 봉사 활동은 학습부진 친구, 복시 시설, 양로원 등, 진로 활동은 자기 이해 및 심성 계발, 자기 정체성 탐구, 각종 진로 검사 등이 속한다.

 

자율 활동, 역할보다는 활동의 내용과 과정, 결과가 중요

자율 활동은 전교생 대부분이 참여하여 비슷한 활동을 진행하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본인만의 차별화된 서술이 필요하다. 진로의 목표 의식을 보여 줄 수 있는 활동을 동하여 리더십, 배려, 협동의 역량을 보여주어야 한다.

 

동아리 활동, 희망 고교 유형을 고려하여 활동

동아리 활동은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고교 유형을 고려하여 활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과학고을 희망하는 학생은 과학, 수학 관련 동아리, 외고∙국제고을 희망하는 학생은 언어 관련 동아리, 자율형사립고을 희망하는 학생은 진로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학업적 역량을 보여주어야 한다.

 

봉사 활동, 시간보다는 의미 있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봉사 활동은 ‘개인 활동’과 ‘학교 활동’으로 구분되어 기술하게 되어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봉사 활동에 있어 본인의 진로와 상관없이 시간 때우기 식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봉사 활동도 진로와 연계된 활동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어 교사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또래 상담, 교육 봉사 등이다. 또한 다양한 단기적인 활동보다는 지속적으로 활동이 가능한 봉사가 필요하다. 설명회를 진행하다보면 진로와 연계된 봉사 활동을 운영하는 곳을 모르겠다는 학부모님들이 계신데 행정자치부 1365자원봉사(www.1365.go.kr)에 접속하면 보다 쉽게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

 

진로 활동, 개인적인 진로 활동 필요

진로 활동은 자율 활동과 동일하게 전교생 대부분이 참여하여 비슷한 활동을 진행하기 때문에 본인만의 차별화된 서술이 필요하다. 또한 개인적인 진로 활동 내용을 추가 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관심 있는 분야의 신문, 잡지 등을 스크랩하거나. 존경하는 인문의 TED 강연을 듣고 소감문을 쓰는 행위가 이에 속한다.

 

교과학습 발달 상황, 내신이 안되면 어림도 없다.

교과학습 발달 상황은 말 그대로 객관적인 시험을 토대로 과목별 성취도를 표기하는 곳이다. 성취도 평가는 90점 이상이면 모두 A 성취도를 받기 때문에 변별력이 떨어진다. 이에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에 본인의 역량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기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진학하고자 하는 고교 유형에 따른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독서 활동, 편중된 독서는 지양

독서 활동은 면접에서 매우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소감 내용과 느낀 점 등을 반드시 독서 기록장을 활용하여 기술해 두어야 한다. 책 선택에 있어서는 고교 유형에 맞는 독서를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너무 한쪽으로 편중된 독서 활동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이과 성향의 고교를 희망한다면 자연 과학 관련 60%, 인문 사회 20%, 교양 및 전공 심화 20%의 수준으로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자기소개서∙추천서의 일치성 중요

학교생활기록부 전반을 통한 총체적인 평가를 학년별 담임선생님이 작성하는 곳으로 학생의 인성, 잠재력, 발전 가능성, 자기주도 학습이 평가되는 항목으로 본인이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와 선생님이 작성하는 추천서의 일관성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외고의 경우 추천서를 제출하는 학교가 줄어들면서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항목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선생님과 함께 만들어가는 성장 기록부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생활기록부가 3년 동안의 교내 활동을 단순 기록되는 곳으로 알고 있으며 본인 스스로 완성하는 일기장 정도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학교생활기록부는 본인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가는 것은 맞지만 담당선생님, 교과별 선생님과 함께 협력, 수정, 보완을 통하여 만들어가는 성장 기록부임을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