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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학년도 외고∙국제고 입시 전망
2016-09-23

 

 

2017학년도 외고∙국제고 입시 전망

 

2017학년도 외고 31개교, 국제고 7개교의 입시 전형 요강이 발표되었다. 10월 4일 충남외고 원서 접수 시작으로 입시가 본격화된다. 올해 외고∙국제고 입시는 전년대비 모집인원, 선발방법, 배점 등에서 변화가 없는 가운데 17학년도 합격 대비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전년대비 선발 인원 동일. 외고 6,152명, 국제고 1,048

2017학년도 외고∙국제고 선발 인원은 각각 6,152명, 1,048명으로 전년과 동일하다.

외고 선발 인원을 지역별로 보면 서울권 6개교 1,400명, 경기권 8개교 1,750명, 지방권 17개교 3,002명을 선발하며, 학과별로는 영어과 1,600명, 일본어과 1,338명, 중국어과 1,663명, 러시아어과 150명, 프랑스어과 494명, 스페인어과 340명, 독일어과 445명, 베트남어과 25명, 아랍어과 25명, 자율전공 72명이다. 국제고 선발 인원을 지역별호 보면 서울권 150명, 경기권 500명, 지방권 398명을 선발하며, 전형별로는 일반전형 723명, 사회통합전형 210명, 지역우수자전형 115명이다.

 

선발 방법

외고∙국제고 선발방식은 동일하다. 1단계는 영어 성적 + 출결(감점), 2단계는 1단계 성적 + 면접을 통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국제고는 일반, 사회통합, 지역우수 전형별로 학생을 선발하는데 반해, 외고는 학과 지원으로 학생을 선발함에 있어서도 외고∙국제고 모두 1단계 영어 성적만 반영한다. 다시말해 외고의 경우 일본어과를 지원해도 영어 성적, 프랑스어과를 지원해도 영어 성적만 반영된다는 뜻이다.

 

1단계 학기별 가중치 4학기 모두 40점으로 동일

외고∙국제고 학기별 가중치는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 각각 40점씩, 160점 만점으로 1단계 합격자를 선발한다. 단 성취도 평가 도입이후 2학년은 성취도 등급(A~E), 3학년은 절대평가 등급(1~9)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2학년 성적이 B등급을 받으면 1단계 합격에 있어서 치명적일 수 있으니,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며, 3학년 성적 또한 1등급을 유지하되, 혹시라도 컨디션 난조 발생 시 최소한 2등급은 1개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2017학년도 외고∙국제고 경쟁률 유지 또는 소폭 하락

외고∙국제고는 지난해 각각 1.94 대 1, 2.17 대 1로 지난해 대비 모두 하락하였다. 2017학년도 경쟁률은 전년대비 유지 또는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원인으로는 첫째 정부의 이공계 육성 정책으로 인한 반사 효과, 둘째 우수 자원 확보의 어려움, 셋째 대입 문과 정원 축소, 마지막으로 취업의 어려움 등이 뽑을 수 있다.

 

2017학년도 외고∙국제고 대비 전략최상위권 내신 최소한 AA12

외고∙국제고는 1단계 내신 성적만으로 모집 정원의 1.5배수~2배수를 선발하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의 내신 관리가 가장 기본이며 필수 사항이다. 2016학년도 최종 합격자 1단계 영어 성적을 분석한 결과 최상위권인 대원, 경기외고, 서울, 부산, 청심, 고양, 동탄국제고는 AA11이였으며, 대일, 명덕, 한영외고, 인천, 세종국제고 AA11~AA12, 나머지 학교는 AA11~AA22까지 합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내신 변별력이 없어 2단계 서류와 면접으로 역전 가능

1단계 합격생 최고 등급인 AA11과 최저 등급인 AA22와의 점수 간극은 3.2점에 불과하다. 2단계 서류와 면접의 점수가 40점임을 감안한다면 변별력이 없는 1단계 점수를 서류, 면접을 통한 심층면접, 다시 말해 비교과 영역 점수에 의해 최종합격자가 가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교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질문 항목을 정확히 파악하고, 계획을 세워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

올해 자기소개서의 질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꿈과 끼’영역과 ‘인성’영역으로 구분된다. 다시 말해 ‘지원동기 및 자기주도학습’, ‘인성’으로 구분하여 1,500자 내에서 기술하여야 한다. ‘끼’는 재학 기간 중 교과 능력에 있어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이 얼마나 높은 성취도를 보였는가? ‘꿈’은 비교과 활동 있어 본인의 진로와 연계하여 의미를 두고 노력한 활동? ‘인성’은 교내 활동에 있어서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등을 실천하고 느낀 점을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자신의 개성과 장점, 단점을 극복한 노력이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하는 만큼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인성, 진로 사례 중심으로 일목요연하게 작성 필수

자기소개서 작성시에는 본인의 특징을 한 단어로 보여줄 수 있는 키워드를 정해 이를 중심으로 일관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진로 희망과 관련된 심화학습 또는 탐구활동과 관련된 문항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지원자의 재능과 우수성을 입증해야 한다. 단, 지난해와 동일하게 자기소개서에 영어 등 각종 인증시험 점수, 교내외 각종 대회 입상실적, 각종 자격증 취득 사항 기재 시 0점 처리되며, 우회적∙간접적인 진술 또한 0점 처리된다. 뿐만 아니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암시 내용 등 기재 시 항목 배점의 10% 이상 감정 처리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만일 대회 실적이 있다면 대회에 대해서는 기술하지 말고, 준비 과정을 통해 학습한 내용과 향후 학습계획을 제시하며, 교육과정에서 수행했던 심화 활동, 동아리 활동, 탐구 활동을 통해 배운 점, 진로와의 연계성 등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지문 제시형, 공통문항 면접 철저히 대비

외고∙국제고 면접은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한 개별 문항과 지문을 제시하고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 설명하는 지문 제시형 또는 공통 문항으로 이뤄지고 있다. 개별 문항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예상 문항을 뽑아 부모님 또는 친구들과 함께 연습하여 대비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지문 제시형 문항 또는 공통 문항은 본인이 예상치 못한 질문이 주어질 경우 당황하는 경우가 발생되기 때문에 과년도 기출 문항의 통해 대비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외고∙국제고의 지문 제시형 문항과 공통문항은 매년 변화하기 때문에 문항의 패턴을 이해하고 신문, 뉴스 등의 미디어를 통해 사회 이슈 사항을 체크하고, 중학교 교과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과 독서 활동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꼼꼼히 체크하고 ‘왜’라는 질문을 스스로 유도하고 반론을 제시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인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논리력 등 다각적인 평가가 가능한 면접을 진행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하는 학교가 어떤 방식의 면접을 진행하는지 꼼꼼하게 알아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