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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분석에 따른 입시 변화 예측
2017-08-10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분석에 따른 입시 변화 예측

 

 

▪ 일부 과목 절대평가

 → 변화의 최소화로 대입 안정성은 기대. 풍선효과로 국어, 수학 사교육 급증할 것

▪ 전 과목 절대평가

 → 수능 영향력 축소로 학교 교육 정상화. 그러나 대학별고사 부활 우려 높아

▪ 통합사회∙통합과학 신설로 수능 최대 7과목 응시. 수험생들의 실질적 부담은 늘어날 듯

 

 

1. 통합사회・통합과학 신설. 탐구영역에서 선택 1과목 응시 등 수능 과목 개편

 

  Up ➜ 인문사회와 과학기술 분야의 기초 소양을 함양하고자 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 반영

  Down ➜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발생. 공부해야 할 과목 증가에 따른 수험생 부담 증가

 

문・이과 구분에 따른 지식 편식 현상을 개선하고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지닌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기 위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이 발표되었다.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수능 과목의 가장 큰 변화로 통합사회・통합과학의 신설을 들 수 있다. 통합사회・통합과학은 한국사와 마찬가지로 고1 수준에서 출제되며,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선택 과목, 제2외국어/한문은 현행과 같이 고 1~3학년 과정에서 출제된다. 따라서, 2021학년도에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들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선택 1과목(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의 최대 7과목을 응시하게 된다.

 

▪ 공부해야 할 수능 과목 증가. 학생부 비중 증가로 수험생들의 입시 부담은 더욱 커질 것

수능 과목 수는 7과목이지만, 실제 수험생 입장에서는 통합사회・통합과학에 별도로 선택과목까지 공부해야 한다. 통합사회・통합과학의 경우 여러 과목이 결합된 형태인데다 선택과목에 제2외국어/한문까지 응시한다면 공부해야 할 수능 과목이 실제로는 현행보다 늘어나 수험생 입장에서는 수능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 여기에 수능 점수 체제(절대평가 도입)의 변화에 따른 학생부 비중 증가로 학생부 교과활동, 학생부 종합 전형을 대비하기 위한 비교과 활동 등까지 고려한다면, 수험생 부담은 오히려 증가할 것이다.

 

▪ 선택 과목에 따른 유불리 발생 가능성교 유형 비율

수능 사회탐구(9과목), 과학탐구(4과목), 직업탐구(1과목) 중에서 1과목을 선택 응시하게 되면서, 선택과 목에 따른 유불리가 발생할 것이다. 이는 현행 수능에서와 마찬가지 문제로 개인의 흥미나 적성보다는 점수가 잘 나오는 과목을 선택하는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능 점수 체제가 일부 과목 절대평가 도입으로 결정될 경우, 탐구 선택과목은 국어, 수학과 마찬가지로 현행과 같은 상대평가 점수 체제가 되면서 선택과목별 사교육이 성행할 가능성도 높다.

 

▪ 과학탐구Ⅱ 과목, 수능 과목에서 제외 되었으나, 소홀히 할 경우 수시에서 불리할 수도

현행도 과탐Ⅱ 의 응시자가 많은 것은 아니어서 큰 차이는 없으나 Ⅱ 과목이 수능 범위에서 제외됨으로서 학교 수업에서도 과탐Ⅱ를 소홀히 다룰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학생들은 수능에서 과학탐구Ⅱ이 제외되었다고 해서 소홀히 할 경우 수시모집에서 불리할 수 있다. 모집정원이 확대 되고 있는 학생부종합 전형에서는 서류 평가 부분에서 불리해 질 가능성이 있으며, 논술전형 실시 대학 중 과학 제시문을 출제하는 대학에 지원할 경우 과학탐구Ⅱ를 공부 하지 않으면 불리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또한 공과대학 등 대학에 진학한 후에도 수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2. 수능 점수체제 (1안) : 수능 일부 과목 절대평가 도입 시 입시의 변화 예측

 

  Up ➜ 수능의 최소 변별력 확보. 상대적으로 변화 폭이 작아 수험생 및 학부모 설득 용이

  Down ➜ 상대평가 과목의 쏠림 현상 예상. 풍선효과로 절대평가 과목 사교육은 감소. 국어/수학 사교육은 증가할 것

 

 

▪ 기존 수능과 크게 다르지 않아 혼란 최소화. 2안에 비해 변별력 유지 가능

수능 점수체제 <1안>은 국어, 수학, 탐구 선택과목은 현행 상대평가 체제를 유지하고,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 체제인 혼용 형태이다. 전 과목 절대평가에 비해 수능의 최소 변별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수험생 및 학부모, 대학 등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학생부 성적이 부족한 재학생 및 재수생, 검정고시를 치른 수험생 등에게 수능 체제의 변화가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상대평가 과목의 비중 증가로 쏠림 현상 심화. 해당 과목의 사교육 집중 현상 예상

국어, 수학, 선택과목은 현행 상대평가 체제가 유지되면서, 상대적으로 변별력이 떨어지는 절대평가 과목에 비해 상대평가 과목에 대한 집중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학교 수업 역시 상대평가 시행 과목 위주로 편성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다양한 수업 방식 시도에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대학에서도 변별력이 떨어지는 절대 평가 과목보다는 국어, 수학 등 상대평가 과목의 반영 비율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수능 영어 영역 절대평가가 처음 도입된 2018학년도의 주요대 수능 활용 방법을 보면, 전년도에 비해 수능 영어 영역의 비중을 축소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상위권 대학의 경우 지원자 대부분이 1등급을 받기 때문에 변별할 수 있는 상대평가 과목의 비중을 높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1안>

의 경우 대학에서는 국어, 수학, 선택과목의 비중을 높이고, 그에 따라 해당 과목의 사교육이 증가하는 풍선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 수험생들은 → 선택과목의 전략적 선택 필요. 국어/수학은 꾸준히 공부해야

수능이 중심이 되는 정시 모집에서 합불을 가르는 중요한 변수가 되는 것은 국어, 수학 등 상대평가 체제가 적용된 과목들이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국어, 수학 두 과목에서 고득점을 올릴 수 있도록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또한, 선택과목 역시 점수가 잘나오는 과목, 지원 학과와 관련 있는 과목, 학생부 교과/비교과 활동과 관련 있는 과목을 선택하는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 제2외국어/한문 역시 절대평가로 바뀌므로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으로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며, EBS 연계가 아예 폐지되지 않는 한, 여전히 수능 학습의 토대는 EBS 교재이기 때문에, 이를 기초로 수능을 준비해야 한다.

 

 

3. 수능 점수체제 (2안) :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도입 시 입시의 변화 예측

 

  Up ➜ 수능 부담 감소. 학생 참여 수업,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로 학교 교육 정상화 기대 국어, 수학 등 상대평가 과목으로의 학습 쏠림 현상 해소 기대

  Down ➜ 수능 변별력 약화/학생부 중심 입시로의 변화. 지원자 변별을 위한 타 전형요소가 필요하게 되면서 이로 인한 사교육 확대 우려

             ➜ 재수생, 검정고시 응시자 등에게는 지원 기회가 축소되는 차별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 수능 부담 감소로 학생 참여 수업,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기대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로 인한 입시에서의 수능 영향력 감소로, 수험생들의 수능에 대한 부담이 감소하면서 학생 참여 수업, 과정 중심 평가 등 학교 교육이 정상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부 중심 전형이 지금보다 확대되고 내신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학교 교내 활동 및 비교과 활동 등에도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에 따라 고교 교육 내실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수능과 학교 수업을 별개로 볼 수 없는 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심도 깊은 수업보다는 수능 절대 평가 기준을 넘는 수준으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으며, 선택과목의 경우 절대평가 난이도 차이에 따른 과목 간 유불리 문제가 더욱 커질 수 있다.

 

▪ 수능 비중 감소, 학생부 전형 확대로 내신 부담 증가 및 공정성 문제 제기 가능성

오히려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학생부 관리 사교육/컨설팅 분야 사교육 시장 커질 수 있어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로 변별력이 약화되면서 학생부 중심 전형(특히 학생부 종합 전형)의 비중이 증가 할 경우, 학교 간 교내 활동 수준의 차이는 또 다른 차별 요소로 등장할 수 있다. 학생부를 실질적으로 기록하는 학교 간, 교사 간 차이가 존재하는 만큼, 고교 등급제 등의 부활을 막기 위해서는 우선 이러한 문제의 해결이 우선되어야 한다. 수능은 모두가 동의할만한 객관적 지표를 제공하는 전형 요소였으나, 수능의 비중이 약화되고 학생부 중심으로 집중될 경우 학생부 중심의 입시 획일화는 또 다른 차별 요소가 될 수 있다. 또한 재수생이나 검정고시 응시자의 경우 학생부가 위주가 되는 수시 뿐 아니라, 정시에서도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일 수 밖에 없어 이들을 위한 별도의 전형 설치 등 구제 방법이 요구된다. 학생부 전형의 확대에 따라 내신 경쟁이 과열되면서 수능 대비 대형 학원 사교육보다는 소규모 내신 관리 사교육 학원 등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학생부 종합 전형 등을 대비하기 위한 고비용의 학생부 교과/비교과 활동 컨설팅 사교육 시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 변별력이 떨어지는 수능/학생부를 대신할 타 전형요소의 등장과 이로 인한 사교육 시장 커질 것

대학 입장에서는 수능이 아니라면 지원자들을 변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이 필요하다. 수능 전 과목의 성적이 9등급으로만 나갔던 2008학년도와 2007학년도의 정시 선발 방법을 비교해보면, 일부 대학에서 수 능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축소된 것을 알 수 있다.

 

▪ 실질적인 수능 자격고사화로 정시 모집 축소 예상

수능의 변별력 약화는 학생부 중심 전형 및 기타 대학별고사가 반영되는 수시 모집 비중의 확대와 정시 모집 축소의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수능의 선발 기능이 미미해지고 자격고사화되면서 굳이 수시/정시로 나뉘어야 할 필요성이 없어짐에 따라, 사실상 정시 폐지 수순을 밟게 될 수도 있다.

 

▪ 수험생들은 → 학생부 관리에 만전 기할 것. 특정 과목보다는 골고루 우수한 성적을 받는 것이 필요 면접 등 대학별 고사에도 대비해야

수험생들은 특정 과목을 잘하기 보다는 전 과목에서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학교 내신의 비중이 매우 커지므로 내신 관리 측면에서도 모든 과목에서 골고루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도록 과목의 전략적 선택 역시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내신이 불리한 자사고, 특목고 학생 등 상위권 수험생들은 대입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학생부 교과 전형보다는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체제 하 정시 모집의 경우 수능을 보완하여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한 면접 등의 대학별고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지원 대학의 대학별 고사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수이다.

 

 

4. 수능 체계의 변화가 고등학교 입시에 미칠 영향과 전략

 

중3의 경우 일단 가장 급한 것이 고교의 선택이다. 그런데 고교 선택의 기준은 현재 시안이 발표된 수능 점수체계보다는 고교 내신제도에 달려 있다. 즉, 완전 성취평가제냐 아니면 현행처럼 9등급 상대평가제 냐에 따라 달라진다. 현 정부의 공약인 고교 학점제와 병행하기 위해 완전 성취평가제로 결정되면 사실상 내신이 무력화되는 것이므로 소위 명문고로의 진학이 효율적일 수 있다. 하지만 현행처럼 9등급 상대평가 제로 갈 경우, 예고된 대로 절대평가 과목의 확대 혹은 전면실시로 수능의 영향력이 현재보다 축소되고 내신의 위력이 커지므로 그런 점을 고려하여 고교 진학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9등급 상대평가제를 전제로 하면 1안인 일부과목 절대평가 시에도 내신의 위력이 크므로 내신 받기 좋은 학교로 진학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물론 내신의 유리함을 위해 일반고로 진학한다고 하더라도 학생부 종합전형의 확대를 염두에 두고 학교별 프로그램이 좋은 곳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2안인 전과목 절대평가로 갈 경우에는 내신의 위력이 매우 크므로 내신 받기 좋은 학교로 진학하는 것이 유리하다. 만약 특목, 자사고를 단계별로 폐지할 경우 남아 있는 특목, 자사고 지원율이 하락할 듯하지만 특목 자사고 지원률이 낮아지면 과거에 비해 그곳에서 내신 받기가 쉬울 수도 있으므로 교육의 질을 생각하면 과감하게 특목 자사고로 진학하는 것도 전략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아무리 융・복합적이라고 해도 수학이 가/나형으로 나누어 출제되고 과학이 일반 선택까지 출제되므로 사실상 외국어고에서 의학계열 진학은 여전히 어려우므로, 의학계열 진학을 염두는 둘 경우 외국어고에 진학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는 곧 결정될 내신 평가 방식(완전 성취평가제 혹은 상대평가제)에 따라 내신의 중요도가 달라지므로 결정되는 방식에 따라 내신 집중도를 달리해야 한다. 만약에 상대평가로 유지된 다고 하면 내신의 위력이 매우 커지게 된다.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로 대학들이 정시모집을 축소하고 수시 학생부 종합이나 교과전형 위주로 대입 요강을 정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내신의 중요도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 [자료 출처 : 유웨이 중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