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입시전략연구소의 입시 전문가들이 전하는
고입, 대입 대비 전략부터 학부모 지도 Tip까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2018학년도 고입 대비 전략 ‘면접’ 중요성 지속 증가
2016-12-01

 

2017학년도 영재학교 및 특목‧자사고 입시 분석을 통한
2018학년도 고입 대비 전략 

‘면접’ 중요성 지속적으로 강화

 

 

 

2017학년도 고교 유형별로 입시가 모두 마무리 되고, 2018학년도 고교 입시가 다시 시작됨에 따라 올해 입시 분석을 통해 2018학년도 고교 입시을 전망해 본다.

 

 

영재학교 및 특목‧자사고 평균 경쟁률 일제히 하락

2017학년도 고교 유형별 평균 경쟁률이 전년대비 일제히 하락하였다. 고교 유형별로는 영재학교 전년대비 3.24P 하락한 15.09 대 1를 기록했으며, 과고 0.26P 하락한 3.87 대 1, 자율형사립고(전국선발) 0.34P 하락한 2.34 대 1, 자율형사립고(지역선발) 0.20P 하락한 1.35 대 1, 외고 0.47P 하락한 1.47 대 1, 국제고 0.16P 하락한 2.01 대 1을 기록했다.

 

 

학력 인구 감소에 따른 경쟁률 하락

경쟁률 하락은 학력인구 감소를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입시를 치르는 15~19세까지의 학력인구는 2010년도 3,402,266명에서 962,280명이 감소한 2,439,986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발권을 행사할 수 있는 고교 유형들의 지원자 수도 동반 하락한 것이다.

 

 

경쟁률과 선호도는 별개의 문제

학부형들은 경쟁률과 고교 유형별 선호도 지표를 동일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경쟁률과 선호도는 별개의 문제이다. 고교 입시에 있어 향후 선호도를 전망해 보면, 영재학교, 과고는 이공계 육성 정책과 맞물려 여전히 높은 선호도가 유지되며, 자율형사립고(전국선발) 선호도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원인으로는 극상위권 학생들의 의‧치‧한의대 진학에 있어 영재학교, 과고 졸업생들에 지원 제한이 강화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외대부고, 상산고등 최대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학교로 쏠림 현상이 발생될 것이기 때문이다.

외고‧국제고 선호도는 유지 또는 하락할 것으로 판단된다. 단 외고‧국제고의 경우 정책에 따른 미지수가 있다. 대입은 3년 예고제라는 제도가 있는 반면, 고입은 이러한 정책이 전혀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교육 정책에 따라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문과 성향이 강한 학생에게 정책에 따른 지원 전략은 피하는 것이 좋다.

 

 

2단계 또는 3단계 면접 강화

영재학교 및 특목‧자사고 입시는 모두 자기주도학습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다시말해 단계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는 것이다. 영재학교, 과고 1단계는 제출 서류(학교생활기록부(교과,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어, 평가 기준에 불투명함이 존재한다. 반면 자율형사립고는 1단계는 주요 교과(국영수사과) 또는 전교과를 내신 성적으로 학생을 선발한 후 면접이 진행되며, 외고‧국제고 역시 영어 내신만을 1단계 합격생을 선발 후 면접이 진행된다. 면접을 실시하는 주요한 이유는 제출한 서류에 대한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성취도 평가 이후 교과 내신의 변별력이 약화됨에 따라 면접이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 전형이 처음 도입된 시기에는 학생이 제출한 서류의 내용에서만 질의가 이뤄져 본인 스스로 면접을 대비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면접의 유형이 공통문항, 제시형문항, 집단문항, 개별문항 등으로 세분화되고, 전문 지식, 창의적 융합문항, 사회 이슈 문항들이 주요 평가 배점으로 이뤄지고, 개별 문항은 가산점 정도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고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희망하는 고교의 과년도 문항을 꼭 확인하고 체크하여야 한다.

 

 

면접으로 최종 합격자 뒤바뀌는 사례 증가

이처럼 면접이 중요해지면서 최종합격자가 바뀌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자율형사립고는 2단계 면접 전형의 배점이 높아지고 있다. 고교 입시에서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외대부고는 2015학년도부터 2단계 배점이 1단계보다 높은 60점을 가중치를 두고 있으며, 하나고 역시 2016학년도부터 2단계 배점을 60점의 가중치를 두고 있다. 현대쳥운고는 2017학년도부터 2단계 가중치를 35점에서 50점으로 상향 조정했다.

 

 

면접을 위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본인을 잘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평가자 입장에서 면접을 생각해본다면 본인이 답하고 있는 것이 논리적인지?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등의 연습이 필요하다. 이를 평상시에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독서이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지필자의 생각을 문자화한 것으로 매우 논리적이며, 기승전결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독서 후에는 반드시 독서 기록장을 통해 본인이 책을 선택한 이유(동기), 무엇을 깨달았는지? 반성할 부분이 무엇이지? 등 작성해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018학년도 고교 입시 일정

2018학년도 입시는 전전기고인 영재학교가 3월부터 원서 접수가 이뤄지며, 5월 지필검사를 통해 우선 선발 합격자를 발표한 후 6월 캠프를 통하여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영재학교 입시가 마무리되면 전기고에 속하는 특목‧자사고 입시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8월 과고 원서 접수가 진행되며, 9월~10월 방문면접(출석면접), 11월 소집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가 발표한다. 이후 9월 자율형사립고(전국선발) 원서 접수가 이뤄지면 10월~11월 소집 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발표하여, 외고‧국제고, 자율형사립고(지역선발)는 11월 원서 접수 및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이후 12월 말 일반고(후기고) 입시가 마무리 된다.

 

 

[2017학년도 특목‧자사고 예시 문항]

 

 

1. 영재학교  

구분 항목 내 용
교과 교과 1. 천체망원경을 이용해서 반대편 건물에 있는 태극기가 보이도록 망원경 위치를 맞추어라
2. 두 개의 주사기에 각각 물과 에탄올을 넣어서 밸브로 두 주사기를 연결하고, 주사기를 누르면서 좌우로 주사기를 흔든다. 거기서 나타나는 현상, 이유, 실험을 증명하는 방법을 각각 3가지씩 적어라
비교과

생활기록부Ⅱ

(자기소개서)

1. 헬리콥터맘에 대한 설명한 종이를 읽고, 본인은 엄마의 도움을 많이 받는 스타일인지 아니면 자기 스스로 챙기는 스타일인지 얘기하시오

 

 

2. 과고  

구분 항목 내 용
교과 교과

[융합문항]
다음은 어느 피자 가게의 메뉴와 가격표이다.  

피자 종류 피자 크기 A 피자 B 피자 C 피자 D 피자
레귤러 사이즈 (R) 20,000원 22,000원 24,000원 25,000원
라지 사이즈 (L) 30,000원 32,000원 34,000원 35,000원

어떤 손님이 메뉴판을 보고 불만을 제기하였다.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레귤러 사이즈와 라지 사이즈 피자의 반지름의 비는 1:√1.4 이다.)

비교과 생활기록부 Ⅱ
 (자기소개서)
[개별질문]
1. 로봇공학자가 장래 희망인데 가장 흥미를 느끼는 분야와 관련된 최근 이슈를 말하시오.
2. 수학, 과학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3. 본인이 생각하는 리더의 자질을 말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공통문항_인성]
인류의 신약 개발을 위해서는 생체실험 등 다른 인류의 희생이 필요하다. 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3. 자율형사립고(전국선발)  

구분 항목 내 용
교과 교과 [자기주도학습 면접]
1. 사고내고 도주 한 차량의 번호가 뒷자리 2개, 앞자리 2개 가 같다. 이 번호는 어떤 수를 제곱한 수이다. 이 숫자가 무엇인지 풀이과정을 말해보시오.
2. ‘나는 열이 많다’라는 것이 과학적으로 옳은 표현일까요?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근거를 들어 설명하세요
비교과 생활기록부Ⅱ
(자기소개서)
[토론 면접]
1. 미디어 역사왜곡(창작 가미)에 대한 찬반
[독서/인성면접]
1. 제가 가장 인상깊게 읽은 책은 ○○○입니다.
2. 그 책을 설명하고 싶은 이유는 ○○○○,○○○○입니다. (두가지 제시해야함)
3. 저는 저자나 등장인물과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제가 다르다고 생각하지 말고 동의한다고 하면 안되냐고 했더니 안된다고 하시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