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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2017-01-02

 

 

2016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교육부는 지난 6월 21일(화) 중3, 고2 대상으로 치러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국어, 영어, 수학) 결과를 11월 30일에 발표했다. 매년 치러지는 평가는 학생 개개인 및 단위학교 학업 성취수준 진단,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학습 결손 보충, 교육과정 개선 등의 기초 자료 활용을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전년대비 보통학력 이상 비율 2.8%P 대폭 상승, 기초 학력 미달 비율 0.2%P 소폭 증가

 

중3 학년과 고2 학년 총 5,087교 976,973명을 대상으로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 대해 평가 시행 결과 중‧고 전체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전년대비 2.8%P 증가한 80.2%,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0.2%P 증가한 4.1%로 나타났다.

 

3개년도 추이로는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14년 80.8%에서 15년 77.4%로 감소한 후 16년 80.2%로 다시 증가했으며,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14년‧15년 각각 3.9%에서 16년 4.1%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평균 중학교 0.1%증가, 고등학교 0.3% 증가

 

중학교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평균 현황으로는 국어 2.0%(0.6%P↓), 수학 4.9%(0.3%P↑), 영어 4.0%(0.6%P↑)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는 국어 3.2%(0.6%P↑), 수학 5.3%(0.2%P↓), 영어 5.1%(0.7%P↑)였다.

 

 

 

보통학력 이상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시‧도간 격차 더 벌어져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가장 높은 울산과 가장 낮은 강원의 차이가 13.7%P로 전년대비 12.9%P보다 0.8%P로 더 벌어졌으며,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가장 낮은 울산과 가장 높은 서울의 차이가 5.1%P로 전년대비 4.7%P보다 0.4%P로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 중‧고등 남학생의 비율이 높아

 

성별로 알아본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중‧고등학생 모두 남학생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남학생은 4.9%로 여학생에 비해 2.7%P 높았으며, 고등학교 남학생은 6%로 여학생에 비해 3%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년대비 격차는 중학교 0.2%P, 고등학생은 0.1%P 감소하였다.

 



 

 

 

▣학습 성향에 따른 성취도 분석

 

1.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길수록 학업성취도 높음
2. 수업태도가 좋을수록 학업성취도 높음
3. 학업적 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 높음

 





 

 

 

▣학교 생활 행복도 및 교사와의 관계에 따른 성취도 분석

 

1. 심리적응도(행복도)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 높음
2. 교육환경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 높음
3. 교사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학업성취도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