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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관문, R&E
2017-01-31

 

창의창의융합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관문, R&E

 

 

R&E(Research & Education)에 대하여 학부모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면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R&E=대회 대비’라는 단편적인 접근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R&E 학습 전략을 설계하기 위해선 ‘R&E란 무엇인가?’부터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R&E란, 학생들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하여 조사 또는 연구를 하고 자료를 통하여 산출물, 논문, 보고서 등을 쓰는 활동을 말한다. 몇 년 전부터 대입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R&E, 즉 연구 과제에 대한 기재가 좋은 스펙으로 평가 되면서 대회 실적을 통해 R&E 역량을 드러내기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학생의 역량을 R&E 대회 실적만으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회 실적뿐만 아니라 R&E를 통하여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키워 창의융합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선 R&E의 목적과 함께 왜 R&E 역량이 요구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R&E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진 이유는 시대의 트렌드인 제4차 산업혁명과 연결되어 있다. 빅데이터로 연구하고 분석할 업무가 많아지면서 생산 근로자 보다 연구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 대기업에만 존재하던 연구 개발(R&D)부서의 업무가 이제 모든 부서로 확대된 것이다. 즉,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기업에 연구, 실험, 개발 등의 의무를 더욱 요구하게 됐다. 이로 인해 이러한 요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인재를 기업은 대학에서, 그리고 대학은 고등학교에서 찾기 시작했다. 학생들이 대학과 영재학교 등에서 상상 실현 활동이라 불리는 I&D(Imagination & Development) 활동을 거치며 개발(Development)역량까지 갖추어 진정한 R&D 자원으로 발전하길 바라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R&E 역량은 꾸준한 경험을 통해 체득될 수 있다. 교육부가 점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팀 프로젝트 수업’은 R&E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팀 프로젝트 수업에서 학생들은 주제에 대한 연구 방법을 능동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며 결과와 결론을 선생님과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선생님은 계획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만 해줄 뿐 나머지 세부 진행 사항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하고 분석하며 실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주제를 이해하고 현실에 적용시키는 ‘인문학적 상상력’, 방법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과학적 창조력’, 그리고 팀원 간의 ‘소통’을 통하여 바른 인성을 배우는 창의융합인재로서의 역량을 쌓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인재상이자 목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른 역량들은 다양한 R&E 대회에서 발휘될 수 있다. 다방면의 연구 주제들에 대해 도전해 봄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역량을 평가 받고 연구 과제 수행에 대한 즐거움과 깨달음을 느끼며 또 다른 연구 주제 수행에 대한 원동력을 얻게 된다. 이러한 긍정적인 순환이 반복되면 학생들은 본인만의 연구 스토리를 만들어갈 수 있다. 자신의 꿈을 증명하기 위하여 꾸준히 한 가지 주제로 학습이 가능하며, 끼를 보여주기 위하여 특별한 경험을 만드는데 R&E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R&E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연구 주제를 선택해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장과 결론을 논리적으로 서술하게 된다. 이는 논리력과 사고력을 배양하는 것과 더불어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까지 드러낼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확대’, ‘내신 변별력 감소’, ‘교외 대회 기재 금지’, ‘수능 최저 학력기준 축소’와 같은 상황에서 전문성을 보여줄 ‘꺼리’로 활용될 수 있는 최고의 자원이 R&E 활동인 것이다.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한 대입 자기소개서 양식을 살펴 보면, 자율 문항을 제외한 3가지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
2.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활동
3.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의 사례

R&E 활동을 통해 충분한 연구 및 탐구 경험을 쌓았다면 위의 1, 2, 3번 중 어느 부분에나 R&E 활동에 대한 기재가 가능하다. 이것이 R&E의 힘이다. 단, 경험의 깊이가 매우 중요하다. 자기소개서는 면접과 이어지기 때문이다. 면접관 앞에 섰을 때 어떤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면 R&E 과정에 대한 충분한 정리와 경험의 깊이가 중요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 면접 점수 산출방식

면접=자기주도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인성 영역

 

- 면접 내용

자기주도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

자기주도학습 과정 :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 설정·계획·학습 그리고 그 결과 평가까지의 전 과정(교육과정에서 진로체험 및 동아리 활동,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및 경험 등 포함)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 건학 이념과 연계해 지원 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계획과 진로 계획

인성 영역

핵심 인성 요소에 대한 중학교 활동 실적 :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재된 핵심 인성 요소에 대한 중학교 활동 실적

인성 영역 활동을 통해 느낀 점 : 중학교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교육부 '2016학년도 자기주도학습 전형 및 고등학교 입학 전형 영향평가 매뉴얼'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