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입시전략연구소의 입시 전문가들이 전하는
고입, 대입 대비 전략부터 학부모 지도 Tip까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울대 합격자 배출 상위권 고교, 상관관계 분석 바르게 하기
2017-02-28

 

서울대 합격자 배출 상위권 고교,

상관관계 분석 바르게 하기

 

 

중학교 수학 교과의 통계 부분이 팀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이 되고 있고, 지난 1월 통계청에서는 '통그라미'(http://tong.kostat.go.kr) 라는 통계 활용 교육 사이트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통계와 연관되는 산점도와 상관계수 부분을 중등과정에 추가하고 있다. 단순한 통계 데이터의 의미를 알아가는 학습에서 더 나아가 통계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학생들로 성장시키고자 함이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생들 또는 학부모님들이 눈 여겨 볼만한 데이터가 이번 달 초 발표 되었다. 서울대의 ‘2017학년도 서울대 합격자 출신 고교별 현황’ 자료이다. 50개 학교가 발표되었지만 지면관계 상 20명 이상을 배출한 25개 학교를 소개한다. 아래의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도출해 2가지 종류의 분석을 할 수 있었다. 지금부터 이를 함께 살펴보자.

 

<표 1> 2017학년도 서울대 합격자 출신 고교별 현황

(자료 출처 : 서울대)

 

 

주제 : 서울대 합격자를 통한 상위 25개 학교 분류별 진학 현황 분석

분석 1 : 학교 분류 및 서울대 합격자 비율

 

경쟁분야가 다른 예고를 제외하면 용인외대부고가 73명으로 1등, 서울과학고와 경기과학고가 연이어 2,3등을 기록했다.

놀라운 합격자 수다. 전국단위 자사고는 무려 6개교가 보이며 영재학교와 외고 국제고도 각각 4개 학교가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놓치면 안되는 기준값이 있다. 과연 전국에 자사고는 몇 개고 과학고는 몇 개일까? 그리고 정원은 몇 명일까?

 

<표 2> 서울대 합격자 배출 고교 정원 대비 비율

(자료 출처 : 학교 홈페이지, 통계청, 학교 요강(특목고의 정원은 일반 전형 기준), 예고, 국악고 제외)

 

학교 수를 통하여 알 수 있는 자료는 역시 전국단위 자사고와 영재학교의 성과다. 전국단위 자사고는 전국에 10개교가 지정되어 있는데 이 중 6개의 학교가 25위 내 들어와 있다. 특히 50위 내에는 9개 학교로 무려 90%가 들어와 있다. 영재학교 또한 놀라운 결과를 보이고 있다. 전국에 영재학교는 총 8개가 있다. 하지만 올해 졸업생을 배출한 학교는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와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를 제외한 6개교로 모두 50위 안에 들어 있으며, 25위 안에도 4개 학교가 진입했다.

 

하지만 학교의 평균 정원을 대입하여 본다면 데이터는 영재학교 쪽으로 더 기운다. 정확한 학교 학생수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학교의 입학 전형 모집 인원 수로 분석해 보자면 전국단위 자사고는 평균 정원이 250명, 영재학교는 100명이다. 총 합격자 수로는 용인외대부고가 73명으로 2위이지만 정원 대비 비율로 분석하자면 용인외대부고는 29.2%로 3위인 서울과학고 56,7%보다 적다.

 

분석 2 : 학교 분류별 입시 트렌드

 

이 데이터는 서울대를 목표로 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전혀 무의미한 자료일 수 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있다. 바로 랭크되어 있는 학교의 정시, 수시 성향 판단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표 3> 25개 고교별 정시·수시 합격 비율

 

영재학교는 수시의 비율이 99%, 일반고와 지역자사고는 32%로 수시와 정시의 비율이 확연하게 차이가 났다. 과학고, 영재학교, 외고 등 수시 비율이 높은 학교들은 비교과 및 학생부 관리가 더 잘 되고 있다는 정도로 판단이 가능 할 수 있고 반대로 일반고, 자사고의 경우 수능을 잘 본 학생들이 서울대에 많이 합격했다고 볼 수 있겠다. 단, 전국단위 자사고의 경우 하나고는 89%, 상산고는 30%가 수시 합격을 한 것처럼 학교마다 편차가 크기 때문에 학교 선택 시 꼼꼼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주제(서울대 합격자를 통한 상위 25개 학교 분류별 진학 현황 분석)를 선정하고, 설계(학교 분류 및 서울대 합격자 비율, 학교 분류별 입시 트렌드)하였으며 자료를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하였다. 위 기초 데이터를 통하여 어떤 학생들은 지역별 분석을 할 수도 있고, 본인이 진학할 수 있는 학교만을 가지고 또 다른 자료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미래가 손 내밀고 있는 스마트한 학생이 되려면 알고 있는 지식을 실생활에 응용할 줄 알아야 한다. 최근 면접 트렌드와 2015 개정교육과정의 방향이 모두 그렇다. 나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실제로 분석해보는 습관은 학습한 개념 및 원리 습득과 더불어 실생활과 비교과 기록에도 적용 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성장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