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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가능성과 인성에서 경쟁력을 만드는 법은?
2019-11-27

 

학생부에서 우리 아이 대입 경쟁력 찾기 시리즈(2)

발전 가능성과 인성에서

경쟁력을 만드는 법은?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이 입시에서 어느 정도의 객관성을 보여 주는 항목이라면 ‘발전 가능성’, ‘인성’은 세 가지 의문을 갖게 만든다. 하나, ‘과연 입시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할 것인가?’ 둘, ‘무엇을 근거로 점수를 산출하는가?’ 셋, ‘어떻게 학생부에 보여 주어야 하는가?’다. 이런 고민은 “직장에서 업무를 알려 줄 후임을 뽑는다면 어떤 사람을 뽑으실 건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떠올려 보면 해결할 수 있다. 답은 처음 접하는 문제도 잘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지원자, 팀원으로서 잘 적응할 수 있는 지원자일 것이다. 그리고 이는 전공에 대한 지식만큼이나 중요하다. 이번 칼럼에선 대입정보포털 ‘어디가(http://www.adiga.kr)사이트에서 분석한 학생부종합전형 대학별 주요 항목 분석 자료를 토대로 우리가 점검해 보아야 할 학생부 항목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엔 ‘발전 가능성’과 ‘인성’ 부분을 확인해 보자.

 

 

[‘발전 가능성’과 ‘인성’은 무엇이고,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1.발전 가능성은?‘전문가로서의 성장 가능성’

 

발전 가능성은 새로운 지식 (처음 만나는 분야 또는 현 지식보다 높은 수준의 이론)을 받아 들이고 수행할 가능성이다. 때문에 다양한 경험과 과정에서 ‘해결력’이 돋보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생부에서 해결 과정에 대한 서술은 담당 교사의 학생에 대한 관심과 밀접하기 때문에 평소 교내 생활이 매우 중요하다.

 

*종합은 부분으로 나누지 않고 각 항목을 두루 평가함을 의미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 반영 항목 통계자료 중 출처: 어디가]

 

발전 가능성, 확인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❶ 다양한 경험을 만나고 해결하였는가?: 다양한 경험은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즉 분야를 뛰어넘는 융합적인 또는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이 키 포인트다. 전공에 유관한 내용이 전공 적합성 평가 분야라면 전공과는 무관하지만 자신의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이라 보면 되겠다. 때문에 세특이나 독서, 동아리 활동을 중요한 판단 요소로 하는 것이 전공 적합성과 같다.

 

*본 칼럼의 학생부 예시는 신뢰성을 위하여 교육부의 2018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자료를 모두 활용함

[2018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자료 중 출처: 교육부]

 

 

기재된 동아리 활동 예시에는 본인이 아이디어 또는 역량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 과정이 나타난다.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쓰고 지도를 안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 속에서 주어진 프로젝트를 어떤 방법으로 해결 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다. 결국 문제를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해 나갔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한발 더 나아가 ‘뮤지컬 글 속의 경험’, ‘영어회화 활동 속 주제’에 진로와 관련된 내용이 녹아 있다면 전공 적합성까지 보여주는 효율적인 동아리 활동이 될 것이다.

 

❷ 열정과 독창성을 보여줄 수 있는가?: 다양한 활동에서 보여 주어야 하는 추가적 항목이 바로 열정과 독창성이다. 그런데 이런 뾰족한 항목을 학생부에 ‘생동감 있게’ 적어 주는 것은 현실적으로 담당 교사의 노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때문에 학교 생활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은 기본이다. 만약 기록되지 않은 내용이 있다면 훗날 스스로 자기소개서에 작성을 할 수 있도록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은 추천서에 들어갈 항목으로 가장 적절할 수 있다.

 

 

 

2.인성은?‘구성원이 되기에 적합한 인재’

 

그 동안의 영역이 나름 비슷한 항목을 강조하고 있다면, 인성은 학교마다 확인하는 부분이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학의 인재상이 각각 다름에 따라 인성에 대한 판단 요소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122개 모든 대학이 평가 요소로 가지고 있을 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 반영 항목 통계자료 중 출처: 어디가]

 

 

인성, 확인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❶ 학생의 장단점이 학생부에 보이는가?: 필자는 학생부 상담을 하면 가장 먼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읽는다. 그리고 1번부터 한 항목씩 학생과 같이 읽어 나가며 진로와 진학 목표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말 그대로 1년을 담당한 담임선생님이 아이의 학교생활을 총정리 한 종합의견이기 때문이다. 이 곳에는 학생 스스로도 찾지 못한 본인의 장단점과 생활 패턴이 숨어 있다. 때문에 유대감을 가지고 학생을 이해하며 상담을 하는데 윤활유 역할을 한다. 그래서 이곳에 어떤 평가가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더 나아가 이 장단점이 자신의 진로와 연결되는지 확인하면 더 훌륭하다.

 

❷ 나는 어떤 장점을 가진 팀원인가?: 자신의 구성원으로서의 장점을 찾고 극대화 시켜야 한다. ‘분석력이 뛰어나 과제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논리적 설명을 함’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다른 평가 항목과 달리 인성 영역에는 출결과 봉사활동 반영이 눈에 들어온다. 인성 요소라 이야기 하기에 봉사활동이 더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되지만 봉사활동은 추가요소지 필수요소에 해당되지는 않는다. 반면에 출결은 성실성에 큰 비중을 차지하니 언제나 신경 써야 하는 요소이다.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 항목을 정리해 보면 학생부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세특,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4가지 평가 항목은 각각의 배점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학생부의 중요 항목이 평가 요소를 만족시키는지 면밀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읽기 좋은 글만 나열된 것이 경쟁력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학생부의 경쟁력은 나의 경쟁력을 갖춘 후에 가능한 것이다. 즉, 다양한 활동과 학습 활동을 통하여 꾸준히 나의 경쟁력을 만들고 100% 학생부에 담길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