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입시전략연구소의 입시 전문가들이 전하는
고입, 대입 대비 전략부터 학부모 지도 Tip까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힘이 입시를 결정한다
2016-11-17

스스로 공부하는 힘이 입시를 결정한다

 

 

학습 동기 높으면 성적·학습 태도 좋아
스스로 한다는 것의 의미 찾을 것


자기소개서에서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스스로 계획하고 성취했던 기억과 경험에 대해 떠올리는 일이다. 대단한 일이 아니더라도 재미있다고 느꼈던 공부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 머릿속으로 그릴 수 있어야 한다. ‘저는 과학을 좋아하고, 제가 좋아하는 과학을 더 잘하기 위해서 어떤 책들을 살펴봤다’는 식으로 서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에너지를 집중하고 사용하는 일 즉, ‘동기’를 떠올리며 써 내려가야 한다.


학습 동기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질문과 대답이 있을 때 명확한 표현으로 나타나게 된다. 특히 학습 동기는 자기소개서에서 필수 요소인 진학 후 활동과 인생의 ‘꿈’에 대한 대답으로 이어지며 성적, 학습 태도와 자신감 등의 선행 지표로 사용된다.


와이즈만 영재교육과 진학사가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는 ‘진로진학 예측 검사’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학습 동기가 높을수록 성적은 물론 자기 조절 능력(성실성), 학습 자신감, 학습 전략 등 학습에 필요한 하위 요소가 정비례 관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학습 동기가 높은 학생이 성적은 물론 태도도 좋다는 의미다.

 

 


자기주도성 평가 요소 눈여겨볼 것
발전 가능성과 전공 적합성 중요해


자기주도성은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의 비교과 활동에서 자율 활동과 동아리 활동 등으로 학생의 관심사와 그 실천 여부를 평가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자기주도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생이 이루고자 하는 학문 영역에서의 목표’와 ‘그것에 대한 실천 사항’이 기록되었을 때 가장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 학문에 대한 자기주도성은 대입에서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평가된다. 바로 ‘발전 가능성(잠재력)’과 ‘전공 적합성(정성적 영역)’이다. 이는 고입에서도 마찬가지다. 고입과 대입의 평가 목적은 이미 완성된 인재가 아니라 미래 발전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선발함에 있다. 따라서 현재 일정 수준 이상의 성적을 기록한다면 앞으로 이 학생이 더욱 성장 가능할지에 평가의 초점이 맞춰지게 된다. 즉,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정진할 수 있는지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중요하게 평가된다는 것이다.

 

국가 영재교육기관에서 선발하는 영재 역시 과제 집착력과 자발적인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이는 학생이 문제 해결을 위해 호기심을 가지고 그것을 해결할 때까지 몰입할 수 있는지,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발전 가능한 잠재력을 갖췄는지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전공 적합성도 이와 연결 선상에 있다. 학생이 보여준 몰입과 도전을 바탕으로 이 학생이 앞으로 진학할 학교에서 얼마나 열심히 공부할지를 알아보는 부분에서도, 스스로 어떤 노력을 했느냐가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다.

 

 


뚜렷한 목표 설정으로 학습 동기 찾을 것
자기소개서의 ‘꿈’과 ‘끼’ 연결돼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 동기’이며, 그 이전에 ‘뚜렷한 목표 설정’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이는 현 교육에서 강조하는 ‘꿈’과 ‘끼’를 의미하며 바로 이 부분이 ‘진학 목표’와 ‘진로 적성’과 연계되는 것이다. 무엇을 할 것이며, 어떻게 노력하면 가능한지에 대한 로드맵이 자기주도성을 키우는 원천이 된다. 이는 사춘기 학생들에게 단순히 부모님이 설정해주는 진학 로드맵이 아닌 자신이 결정한 진학 로드맵일때 놀라운 힘을 발휘하게 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가고자 하는 학교와 이유에 대해 들어보고 중·고등학교 6년 동안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하는지를 생각해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계적으로 살펴보면 첫 번째는 학교와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그 학교의 합격선과 면접 문항 등을 찾는 것이며, 세 번째는 6년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글로 작성해보는 것이다. 이처럼 추상적인 목표에서 더욱 구체적인 목표로 기술해 보는 과정을 겪으면 먼 미래였던 대입이 구체적인 계획으로 변화될 수 있다. 물론 이런 과정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며, 학부모 역시 전문성을 가진 노련한 코치가 아니므로 자녀의 자기주도성을 키우기 위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도 한 방법이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TIP


1. 학습 동기를 찾기 위해 목표 설정과 미래 탐색을 하라.
2. 확신과 믿음을 갖고 스스로 한다는 것의 의미를 찾아라.
3. ‘해야 할 일’과 ‘집중해야 할 일’을 분리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하라.
4. 거창한 계획보다 월별 할 수 있는 일을 중심으로 목표와 계획을 세워라.
5. 4번 항목을 거쳐 ‘달성하는 즐거움’을 맛봤다면 더 많은 노력과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