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입시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 전문가 칼럼

본문 바로가기

입시 전문가와 경험자가 답변합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질문하기

전문가 칼럼

황준의 이러쿵저러쿵 독서, 입시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작성일 21-02-03 18:16

본문

“긴 하루 끝에 좋은 책이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만으로 그날은 더욱 행복해진다”

미국의 시인인 캐슬린 노리스의 말이다. 힘든 직장생활, 집안일, 학교생활을 마치는 시점인 하루의 끝에 좋은 책이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이 들까? 대한민국의 1인당(13세 이상) 평균 독서권수는 매년 감소하고 있어 2019년 기준 7.3권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책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것은 쉽지 않으며 특히 학생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그런데 독서는 입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독서가 입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알아보자.


#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간 윤활유

학생이 학교에서 학습하고 활동한 내용이 기록된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 ‘독서활동상황’이 있다. 해당 학기 내에 읽은 책을 담임교사에게 전달하면 항목에 기록된다. 독서활동상황 기록은 입시에서 다양한 역량을 확인하고 연결시켜주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 독서활동을 통해 교과 과목에 대한 학습을 뒷받침한다. 비록 교과 성적이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관련된 독서를 통해 부족한 성적을 보완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학생이 희망하는 진로,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따라 관심분야의 독서를 통해 열정을 나타낼 수 있기도 하다. 독서에 관심이 있는 경우 독서동아리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독서는 10개의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 하나가 아닌 다양한 측면에서의 평가 지표다.


# 자기주도성 확인 효과

평가 방식은 결과 중심, 성적 중심의 평가에서 과정 중심, 다양한 역량을 평가하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교과 성적이 조금 낮더라도 여러 방식으로 부족한 성적을 보완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 합격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변화하는 평가 방식 가운데 가장 강조되는 역량 중 하나는 ‘자기주도성’이다. 성적만 높은, 학교에서 시키는 것만 잘하는 학생이 아닌 스스로 학습할 내용을 찾아서 하는 자기주도성이 높은 학생을 선호한다. 고등학교 교과 과정 중 ‘독서’ 과목이 있지만 찾아서 읽는 독서활동과 같은 내용은 아니다. 학생이 스스로 흥미 있는 책을 선정하고, 읽은 뒤 이해하고 학습화하는 과정은 정규 교과 과정이 아닌 자기주도적인 모습으로 비춰진다.


# 면접에서도 활용 가능

독서활동은 입시 전형에서 서류평가 이후 면접평가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면접관이 “왜 식품연구원이 되고 싶나요?” 라는 질문을 했을 때, 두 학생의 답변을 가정해보자.


A: 어렸을 때부터 식품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고등학교 진학 후 화학과 생명과학 수업을 들으며 더욱 흥미를 느껴 관련 진로인 식품연구원이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B: ‘청소년을 위한 음식의 사회학’이라는 책을 읽으며 식품의 역사와 세계를 이해할 수 있어 흥미가 생겼습니다. 또, ‘빈곤한 만찬’이라는 책을 통해 식품의 영양성분이 사람에게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고 깊게 연구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겨 관련 진로인 식품연구원이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답변보다 독서를 통한 답변을 했을 때 관심분야에 대한 적극성과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다. 점차 서류평가가 간소화됨에 따라 면접평가의 비중은 높아질 전망이다. 독서한 내용의 제목, 줄거리, 느낀 점등을 요약하는 기록장을 만들어 면접평가를 대비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수 있다.


위 내용들과 같이 독서는 입시에서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 요소다. 

입시에서의 이점을 제외하더라도 사고력, 논리력 등 다양한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된다. 독서가 가져오는 긍정적 효과를 잘 알고 있음에도 학생들은 여전히 독서가 어려울 수 있다. 처음 시작하는 시기에는 흥미 분야의 짧은 분량 책에 도전하는 것도 방법이다. 책 읽기가 조금씩 익숙해진 뒤에는 흥미 분야에 치우친 독서보다는 상반된 계열이나 평소 관심이 적은 분야의 독서를 통해서 폭 넓은 학습과 지식을 얻는 것에 도전해보자.

추천6
0개의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문가 칼럼

총 게시물 11개 / 1 페이지
전문가 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날짜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469 6 02-03
10 profile_image 입시연구원 쪽지보내기 639 2 01-25
9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323 4 12-21
8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674 4 10-26
7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620 5 10-19
6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581 7 10-19
5 profile_image 지오니우스 쪽지보내기 434 5 10-19
4 profile_image 지오니우스 쪽지보내기 520 4 10-19
3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689 4 10-13
2 profile_image 지오니우스 쪽지보내기 423 5 10-13
1 profile_image 지오니우스 쪽지보내기 324 3 10-13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