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영재학교 입시, 지역인재 우선선발 확대의 영향은? > 전문가 칼럼

본문 바로가기

입시 전문가와 경험자가 답변합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질문하기

전문가 칼럼

황준의 이러쿵저러쿵 2022학년도 영재학교 입시, 지역인재 우선선발 확대의 영향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작성일 21-05-03 14:02

본문

5월 3일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의 발표를 마지막으로 2022학년도 영재학교 8개교의 입학 전형이 모두 발표되었다. 

전형 시기의 변화, 중복 지원 폐지, 2단계 전형의 열린 문항 출제화 등의 이슈와 함께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된 2022학년도 입학 요강의 가장 큰 이슈는 ‘지역 인재 우선 선발 확대’다. 영재학교 전체 정원의 약 70%가 수도권(서울, 경기) 출신이라는 결과 분석에 따라 올해 한국과학영재학교를 제외한 7개교는 지역 인재 우선 선발을 확대했고, 30%~70%까지 지역 인재 우선 선발 정원을 적용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지역인재 우선선발 제도의 조건과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1단계 서류평가와 2단계 지필평가 합산 결과를 토대로 학교에서 정한 정원 내 인원을 지역 별로 선발한다.

2) 명시된 인원은 최대 선발 가능 인원으로 반드시 정원 인원을 모두 선발하지 않을 수 있다.

3) 지역인재 우선선발 정원 미달 시 잔여 정원은 일반전형 최종선발 인원으로 이월된다.



지역인재 우선선발 확대는 2022학년도 영재학교 입시의 가장 큰 변수이자 지원 전략의 지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인재 우선선발의 기준도 학교마다 상이하기 때문이다. 아래 표는 학교 별 지역인재 우선선발 제도를 정리한 내용이다.

전체 정원

우선선발 정원

비율

선발 대상

성적 기준

한국과학영재학교

120

-

-

-

-

서울과학고등학교

120

82

68%

-

자체 기준

경기과학고등학교

120

47

39%

-

정원의 2배수 이내, 각 지역별 1위

대전과학고등학교

90

34

38%

중3

2단계 전형 성적

정원의 2배수 이내

대구과학고등학교

90

44

49%

중3

자체 기준

광주과학고등학교

90

64

(지역인재 45 포함)

71%

중3

자체 기준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84

45

54%

중3

2단계 전형 성적

정원의 2배수 이내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75

40

53%

-

2단계 전형 성적

정원의 2배수 이내


지역인재 우선선발의 정원이나 비율을 확인하는 것과 함께 선발 대상과 성적 기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학교 별로 지역인재 우선선발 대상이 중학교 3학년 지원자로 제한된 학교가 있으며, 지원자 전체가 대상인 학교로 구분된다. 성적 기준도 존재해 전체 선발 정원의 2배수 이내의 인원에 한해 우선선발하거나 학교 자체의 기준을 가지고 우선선발 하는 경우로 나뉜다. 자체 기준은 글자 그대로 학교 측에서 판단하여 선발하기 때문에 정원의 2배수 이내에 해당되는 경우보다 조금은 불분명한 기준일 수 있다. 위 두가지 사항도 학교 선택에 있어 판단 기준으로 고려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역인재 우선선발 제도의 확대로 수도권 이외 지역, 특히 지방 권역의 영재학교 소재지 지원자들의 선발 기회가 확대될 것은 명확하다. 하지만 지역별로 반드시 선발해야 하는 쿼터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1,2단계 전형 합산 우수자(일반적으로 전체 선발 정원의 2배수 이내) 가운데 지역인재를 선발하기 때문에 수도권 지원자 합격률에 막대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단정하는 것도 조심스럽다.


 

지역인재 우선선발의 확대를 제외한 입학전형에 큰 변화는 없다. 2단계 출제 유형이 개방형 문항으로 출제될 것이 예고된 것을 제외하고는 제출서류, 전형 방식에 있어 변화가 없는 만큼 영재학교 입시를 위해 꾸준히 준비해 온 학생들에게 큰 혼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학교 별 입학요강이 발표된 이 시점부터, 최종합격자가 발표되는 8월 말까지 주변을 바라보기보다 자신의 학습 역량과 방식을 믿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추천4
0개의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