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자기소개서 작성 시기의 중요성 > 전문가 칼럼

본문 바로가기

입시 전문가와 경험자가 답변합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질문하기

전문가 칼럼

박성두의 입시 그까이꺼 입시 자기소개서 작성 시기의 중요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ofile_image 지오니우스 쪽지보내기 작성일 20-10-13 13:26

본문

입시 자기소개서 작성 시기의 중요성



입시를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이나 요령들에 대한 정보는 온·오프라인에 넘쳐난다. 많은 학생들이 완성도 높은 자기소개서를 위해서 한번쯤은 그 내용을 검색하여 참고하기도 한다. 하지만 넘쳐나는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이나 요령은 주로 자기소개서의 흐름과 내용에 대해서만 언급하고 있다.  


이번 글은 자기소개서의 흐름과 내용이 아닌 자기소개서 ‘작성 시기’의 중요성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이번 글을 통해 상당수가 놓치고 있는 입시 자기소개서의 ‘작성 시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구체적 예시를 통해 이해하였으면 한다.

 


대다수 학생들은 입시 서류 접수 시기가 코앞에 다가와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시작한다. 이는 분명 잘못된 방법이다. 과거의 교내외 활동을 돌아보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드러나는 '부족한 활동과 경험을 전혀 보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적어도 입시 서류 제출 1년에서 1년 반 전에 미리 1차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무엇이 부족한 지 파악한 후 보완할 점을 계획해야 한다. 그 보완 내용을 녹여 2차 자기소개서를 작성 한 후, 입시 서류 제출 전에 최종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아래 과학고 합격생 A군의 ‘시기’별 작성 사례를 살펴보자.


1차 자기소개서

(중학교 1학년 12월에 작성)

 

수학·과학 학습이나 활동에서 부딪힌 문제들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가?

 

(중략) 그러나 제가 가진 수학의 열정과 지식에 비해 광범위한 과학 분야는 깊이 있는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틈틈이 과학 잡지를 읽거나, 누나가 이미 배우고 사용했던 과학교과서를 읽고 개념을 정리하는데 시간을 할애하여 부족한 개념을 정리하며 과학 실력을 키웠습니다. (중략) 그 후 막연히 수학을 연구하고 싶은 생각에서 벗어나 과학고를 최우선순위 목표로 한 걸음씩 나아가고자 하는 단계별 목표를 갖게 되었으며, 책과 항상 어울리며 불필요하게 버려지는 시간이 없도록 계획성 있게 생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문제 극복 사례에 대한 내용이지만, 지식이 부족해서 더 공부를 했고 계획적인 생활을 했다는 것이 전부이다. 주어진 항목과도 연결성이 떨어지며,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이야기를 광범위하게 적었다. 매우 좋지 않은 자기소개서의 일부이다.


A군은 1차 자기소개서를 쓰고 난 후, 수학자라는 목표 연계성과 구체적인 수학·과학 활동 및 독서가 부족하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이 부족함의 보완을 위해 2학년 때 활동해야 할 부분을 직접 찾아 주도적으로 실행하였다.


2차 자기소개서

(중학교 3학년 4월에 작성)

 

수학·과학 학습이나 활동에서 부딪힌 문제들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가?

 

(중략) 그 후부터 과학고를 최우선순위 목표로 한 걸음씩 나아가고자 하는 단계별 목표를 갖게 되었고, 하루 2시간씩의 독서 시간도 일일 계획표에 넣어 실천했습니다. 이를 통해 책과 항상 어울리면서도 학교 공부를 전부 소화하는 계획적인 생활 습관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중략) 계획에 맞춰 많은 양의 수학문제를 풀며 연산과 개념습득에 집중하다 보니, 중 2학년이 될 때쯤 재미가 있었던 수학이 다소 지치고 지루한 과목으로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수학 영화 감상반 활동에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용의자X, 이미테이션 게임 등의 다양한 수학 영화를 본 후, 감상에 그치지 않고 골드바흐 추측을 분석하여 발표하고, 에니그마로 나타낼 수 있는 경우의 수를 탐구하여 발표하는 등의 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수학의 초심을 찾고 흥미와 열정을 다시 불태울 수 있었습니다.



A군은 수학자라는 목표에 맞게 1년 동안의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였고, 독서 계획 및 구체적인 연구 발표 사례를 들어 항목에 어울리는 극복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녹였다. 1차 자기소개서를 미리 작성하지 않았다면, 부족한 점을 파악해 계획을 세워 실행하기 매우 힘들었을 것이다.

 

이처럼 1차와 2차의 자기소개서는 완성도와 그 내용의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난다. 자기소개서는 과거와 미래의 연결고리이다. 과장과 허구로 급조된 자기소개서 보다는 계획을 가지고 차곡차곡 미래를 그려나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자기소개서에서 진정성이 느껴지기 마련이다. 이를 위해서는 과거를 미리 돌아보아야 보완·발전시켜야 할 내용들을 떠올릴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꼭! ‘1년에서 1년 반 정도의 여유를 가지고 미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하자.


추천0
0개의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