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022학년도 과학고 입시 전망 > 고교유형 별 정보

본문 바로가기

입시 전문가와 경험자가 답변합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질문하기

과학고 07. 2022학년도 과학고 입시 전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35회 작성일 21-05-11 14:36

본문

경쟁률 전년대비 유사

2021학년도 과학고 평균 경쟁률은 3.17 대 1로 20학년도 대비 0.35%p 하락했다. 2022학년도 과학고 경쟁률 역시 전년과 유사할 것으로 보인다. 학령인구는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하지만 의대 정원 증가, 정시 비율 확대 등의 정책으로 인해 경쟁률은 올해와 유사할 것으로 판단된다. 코로나 영향으로 방문면담과 소집면접의 시행이 기존에 비해 제한될 것으로 보이지만 대비 전략은 유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1단계 수학, 과학 서류 평가 변별력 약할 듯

과학고 1단계 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학생을 선발한다. 반영되는 교과 성적은 수학, 과학 성적만 반영되는데 지원자 대부분의 ‘A’ 성취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타 영역에서 학생을 선별해야 한다. 전년도 1단계 불합격자가 거의 발생되지 않은 점을 볼 때 올해 역시 1단계에서 변별력이 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문(출석)면담. 서류의 진정성 확인으로 합‧불이 결정된다.

원서 접수 이후 입학사정관들은 지원자의 학교를 방문(출석) 면담으로 서류의 진정성을 확인한다. 서류에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제출하는데, 학생부와 추천서는 선생님이 기재하는 반면,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직접 기재하는 만큼 자기소개서 기재 내용에서 많은 질문이 이뤄진다. 통상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질문으로 주어질 만한 내용을 준비한다. 자기소개서는 첫째, 지원동기와 자기주도학습. 둘째, 수학‧과학 역량. 셋째, 인성 등 크게 세 항목으로 구분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자신의 특징을 보여 줄 수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일관되게 서술하는 것이 좋다. 수학‧과학 전문성에 있어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을 선별,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하여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다. 


최종 합격, 수학‧과학 통합 지식, 인성, 표현력까지 확인

과학고 최종 전형인 소집면접은 중학교 교과 과정 내의 수학, 과학 창의성을 평가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이론 중심의 수학‧과학의 암기식 문항이 아닌, 과목을 넘나드는 통합적 지식과 사고력을 드러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면접 전 중학교 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꼼꼼히 검토하고 차분히 정리하며, 이를 실생활과 연계된 수학, 과학 활동을 다시 한 번 정리한다. 특히 면접 문항이 특정 학습 내용에서만 출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학교 과정 전 범위의 복습이 중요하다. 이뿐만 아니라 수학‧과학 지식과 인성, 소통 능력, 논리력 등 다각적인 비교과 영역과 함께 평가 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자세로 면접에 임해야 한다.

추천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