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지원자격 및 선발 방법 > 고교유형 별 정보

본문 바로가기

입시 전문가와 경험자가 답변합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질문하기

과학고 03. 지원자격 및 선발 방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18회 작성일 21-05-11 14:28

본문

과학고 지원 자격은 특목고와 동일하게 관내 중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로 되어 있으나, 내신 성적이 우수하다고 모두가 지원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수학·과학 분야에 높은 열정과 성장 가능성, 창의성을 입증하여야 하며 무엇보다 소속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하기 때문이다.

과학고는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2단계(일부 3단계)로 구분하여 진행되는데, 1단계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평가와 서류를 통한 방문(출석)면담이 이뤄진다. 서류평가는 학교 설립 목적 및 학교별 인재상을 토대로 지원자의 서류 확인·검증하며, 교과 성적은 수학·과학 과목에 한해 학년별, 학기별 가중치로 산출된다. 방문(출석)면담은 제출 서류의 진위여부를 확인하고 추가 정보 수집하는 과정으로 시행되며, 일부 학교는 1단계 전형의 서류평가와 방문면담을 두 단계로 구분해 진행하는 추세다.

2단계는 소집면접이 이뤄지는데 과학고의 선발 요강 특성상 1단계, 2단계의 가중치 중 어느 것이 높다고 말할 수 없다. 다만 학업성취도 도입으로 인하여 내신 변별력이 낮아짐에 따라 2단계 면접(서류를 토대로 함)을 통해 학생들의 변별력을 판별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발 방법]

구분

자기주도학습전형

1단계

[서류평가]

제출서류(학교생활기록부Ⅱ, 자기소개서, 추천서) 평가결과로 면접 대상자 선정


[방문(출석)면담]

지원자 및 추천자가 제출한 서류의 진정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서술되어 있지만, 대부분 소집면접에서 질문할 수 없는 사항을 질의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2단계

[면접]

지원자를 학교로 소집하여 제출서류 및 방문(출석) 면담의 정보를 바탕으로 면접 실시

+ 창의성, 수학・과학의 논리적 사고력 및 잠재력, 인성평가 실시


 

* 교과 반영 학기

성취도 반영 과목은 수학‧과학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과학고의 특성상 영어, 국어 과목의 성적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경우 최종 합격의 가능성이 매우 낮다. 2021학년도 서울과 경기권 학교를 시작으로 자유학기 또는 자유학년제가 도입되면서, 1학년 성적이 배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2601f8ea5ccdacb160b1e9faac2544bb_1620710975_5527.PNG
 

추천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질문하기